13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서 10개 기관 합동 실시

해양수산부는 지진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13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현장 훈련을 실시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경주, 포항서 연이어 지진이 발생함에 따라, 지진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초기 대응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항만에서의 지진 발생 시 신속하게 초기 대응이 이뤄져 인명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함께 이번 대응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에는 해양수산부,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항만공사, 부산해양경찰서, 부산항만소방서, 동해어업관리단, 해양환경공단 등 10여 개 유관기관의 관계자 220여 명이 참여했다. 또한, 해경 방제선 및 구조대 고속단정, 항만소방서 소방정, 해양환경공단 해양오염방제선과 동해어업관리단의 어업지도선 등 총 7척이 훈련에 투입됐다.
 
훈련은 다중이용시설인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의 북쪽 육상 6km 지점에서 규모 6.5의 지진이 발생한 이후 이에 따른 3종류의 피해 상황을 가정하여 실시했다.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은 이날 훈련에 참가한 뒤 “유관기관과의 합동 지진훈련을 통해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해 항만에서의 지진 발생 시 신속하게 초동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훈련과정에서의 보완사항을 철저히 점검해 지진재난 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