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어·청년창업 지원위한 ‘어촌뉴딜 협의체’도 운영

정부는 모든 국민이 해양레저관광을 향유할 수 있도록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2차 국가관광 전략회의를 개최하고 ‘즐거움이 있는 바다, 바다가 있는 삶’을 비전으로 ‘해양레저관광활성화 추진계획’을 마련키로 했다.

정부는 국민소득 3만불 시대에 걸맞는 어촌의 혁신성장을 위해 300개의 어촌과 어항을 현대화하는 ‘어촌뉴딜 300’ 사업을 추진, 어촌·어항 관광 거점을 조성하고 낙후된 시설을 현대화할 계획이다.

어촌 문화자원과 어업유산 발굴·조사하고 임진왜란 대첩지 등 어촌 특화 콘텐츠를 활용한 유(U)자형 바다관광 항로를 개발키로 했다.
정부는 자생적으로 관광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어촌계장·사무장 교육을 강화하고 귀어·청년창업 지원을 위한 ‘어촌뉴딜 협의체’도 운영하겠다고도 했다.

정부는 해양박물관, 해양과학교육관 등 해양교육 인프라를 확충하고, 종합해양어촌관광 홍보지(해도지)발간, 장애인 등 소외계층 대상 ‘함께해(海)’ 사업 등을 통해 보편적 해양레저관광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마리나, 크루즈, 수중레저, 해양치유 등 고부가가치 해양관광산업을 육성키 위해 마리나 선박 정비업을 신설하고, 신규 마리나 창업자에게 부담이 되는 의무보험료를 인하할 계획이다.

또 소규모 마리나와 어항을 중점 개발해 계류시설을 확충하고, 거점 마리나와 상호 연계해 마리나 계류선석을 확대키로 했다.

이 밖에 대만과 홍콩 등으로 크루즈 시장을 다변화하고 국내 크루즈 수요를 20만명까지 확대하는 등 크루즈 산업의 체질을 개선할 계획이다.

또 소금, 해송, 진흙(머드) 등 천연 해양자원 치유효능 검증 및 사업화모델 개발을 통해 해양관광의 계절적 한계를 극복하고, 어촌의 복지 증진과 함께 국민들이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