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칠레 등 대왕오징어 어업규제 강화 움직임...업계 타격 우려

최근 우리나라는 오징어 생산이 급감하면서 오징어 가공업계가 칠레와 페루산 대왕오징어에 의존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 국가들이 대왕오징어 어업규제를 강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오징어 가공업계의 원료 확보에 비상등이 켜졌다.

최근 우리나라는 연근해 및 원양어업을 통한 오징어 생산이 급감하면서 냉동오징어 수입이 급증하고 있다. 지난 2000년 약 40만톤(연근해 23만톤, 원양 17만톤)에 달하던 오징어 생산량은 지난해 약 13만톤(연근해 8만7,000톤, 원양 4만6,000톤) 까지 급감했다.

반면 냉동오징어 수입은 지난해 약 7만 8,000톤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앞으로도 냉동오징어 수입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수입 냉동오징어의 절반 이상이 페루, 칠레산인데 물량의 대부분이 대왕오징어 가공품(몸통, 지느러미, 다리 절단품)으로 페루, 칠레산 대왕오징어 수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가공업계는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

하지만 대왕오징어를 생산하는 페루, 에콰도르, 칠레 3국은 지난 1월, 남태평양 지역수산관리기구 산하에 ‘남태평양 대왕오징어의 지속가능한 관리를 위한 위원회(CALAMASUR)’를 구성해 공해에서의 대왕오징어 어업 행위를 강력  규제하고, 관할수역 내에서 불법·비보고·비규제 어업(IUU)을 하는 외국 국적 어선에 대해서도 강도 높은 규제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회는 페루, 칠레, 에콰도르의 영세 어업인, 연구원, 수산업계 관계자들로 구성됐다.

이헌동 KMI 수산업관측센터 수급전망팀장은 “대왕오징어 관리위원회의 어획규제 및 자원관리 강화 조치가 현실화될 경우 대왕오징어 수입이 어려워질 수 있다”며 “국내 오징어류 수급 및 가공산업에 수입산 대왕오징어가 차지하는 역할과 중요성이 매우 큰 만큼 중장기적 관점에서 오징어 수입국의 다변화와 페루·칠레 등 남미 국가와의 수산협력 강화 등을 통해 대왕오징어 수입을 안정화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은경>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