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산업 등 원양업체와 국제기구 NGO와 간담회

해양수산부는 지난 2일 서울에서 남극해양생물자원보존위원회(CCAMLR, 이하 위원회) 신임 사무국장(David Agnew)과 국내 남극해 조업 선사(동원산업, 선우실업, 인성실업, 홍진실업), 비정부기구(그린피스, 시민환경연구소, 환경정의재단, World Wildlife Fund 코리아)간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위원회가 관리하는 남극해는 우리나라가 이빨고기와 크릴을 어획하는 수역이다. 과거에는 이 수역에서 일부 우리나라 어선의 IUU 어업 문제로 2013년에 미국이 우리나라를 IUU 가담국으로 지정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정부와 원양업계의 강도 높은 IUU 어업 근절 노력으로 2015년에 IUU 가담국 지정이 해제됐다.

이 자리에서 한국 정부와 원양업계는 앞으로 5년간 매년 일정 규모의 기금을 남극해 조업선사의 자발적 민간기금으로 조성해 과학역량 지원 사업에 기여하기로 협의했다. 이를 통해 남극해 자원보존을 강화하고 남극해에서 조업하는 국내 선사의 안정적인 입어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동엽 해양수산부 국제원양정책관은 “이 간담회는 국제수산기구와 국내 원양업계 및 비정부기구가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여 가진 소통의 장”이라며,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바탕으로 앞으로 남극해 자원 보존 논의에도 적극 참여함으로써 남극해에서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을 공고히 해나가겠다”고 밝혔다.<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