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관행 개선·양질의 공공 일자리 창출 기여

울산항만공사(UPA, 사장 고상환)는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가이드 라인’에 따라 무분별한 비정규직 채용 관행을 개선하고 양질의 공공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비정규직 채용 사전심사제’를 도입한다고 13일 밝혔다.

UPA는 8월 시행을 목표로 지난달 ‘비정규직 채용 사전심사제 운영지침(안)’을 마련해 내부 의견수렴 과정 등을 거쳐 확정했고,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자체 사전심사제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UPA는 향후 비정규직을 채용하기 위해서는 과거 예산부서 협의 절차만으로 뽑던 관행에서 벗어나 임원 및 조직·예산·인사팀장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면밀한 심의를 거쳐 필요불가피한 경우에만 채용을 허용할 방침이다.

UPA 관계자는 “지난 6월 착수한 컨설팅 용역을 통해 자회사 설립 및 정규직 전환 세부 실행방안이 마무리되면, 기존 노사협의기구와 협의를 통해 올 연말까지 자회사 설립 절차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존 용역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에 대해서는 지난해부터 타항만공사 사례 및 형평성 등을 감안해 자회사 설립 방침을 정하고 노·사 및 전문가 등이 참여한 통합협의기구와 실무협의회를 통해 지난 4월 시설관리 및 시설경비근로자 33명과는 정규직 전환 합의문에 서명을 했고, 특수경비용역근로자와는 전환방식에 서로의 입장이 달라 현재까지 협의 중에 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