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어업인, 13일 태안군청서 바다모래 채취 반대 성명서 발표
충남도 태안해역 바다모래 채취 예정지 지정고시에 강력반발

 
“수 십년 간 바다모래 채취로 어장 황폐화 골든타임 놓치면 재앙으로 이어져”

13일 태안 어업인과 관내 수협 조합원, 환경단체 등은 태안군청에서 충청남도 태안 바다모래채취 예정지 지정고시 및 바다모래채취를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어업인들은 회견을 통해 “지난 24일 반대집회를 통해 바다모래채취 전면 금지에 대한 어업인들의 강력한 요구를 전달했지만, 충청남도는 행정절차상 불가피하다는 이유를 들어 불과 3주만에 바다모래 채취 예정지 지정을 진행했다”며 “어업인의 의견을 무시하고 삶의 터전을 말살하려는 충청남도의 결정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태안군의 수산업을 위한 진정성 있는 행정을 요구했다. 태안군은 올해 약 42억을 들여 조업구역 환경개선과 어장개선을 지원하고 ‘깨끗한 해양환경 만들기’를 위해 14억 4,500만원을 투입하는 등 수산업 발전을 위해 해양·수산 예산 421억을 사용 할 것을 발표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이와는 반대로 어류 서식지·산란장 훼손 등으로 이어져 수산자원 및 해양생태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바다모래채취를 지속하는 것은 모순이라는 것이다.

또 “이번에 지정 예정인 태안항 북서쪽 이곡지적을 포함한 태안 해역은 30년 넘게 바다모래가 채취된 해역으로 특히 이곡지적은 2012년 채취금지로 이제 막 생태계 회복을 시작한 단계였다”며 “또 다시 채취가 시작되면 회복 골든타임을 놓친 채 돌이킬 수 없는 재앙으로 이어질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어업인들은 확고한 반대 입장에도 모래채취가 강행된다면 갈등이 또 다시 증폭될 것이라는 점을 경고하면서 채취 금지를 위한 강력한 저지운동을 이어갈 것을 밝혔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