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방문객수, 입지조건 등이 우수한 북경 4개, 상해 4개, 청도 2개 지점 등 중국 CGV 10개 지점에서 수산물 수출통합브랜드 ‘케이 피시(K·FISH)' 제품인 어묵과 콜라, 팝콘으로 구성된 ‘K·FISH 어묵 콤보세트’를 23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K·FISH’는 우리 수산물의 고급화와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만든 수산물 수출 통합 브랜드로서, 엄격한 관리규정과 체계적인 품질평가 기준을 통과한 수산물에 한해서 사용이 허용된다. 올해 8월 기준으로 ‘K·FISH’는 넙치, 전복, 김, 해삼, 굴, 게살, 어묵, 오징어, 붕장어, 참치, 미역, 바지락, 어란, 고등어  등 14개 품목에 적용되고 있으며, 총 34개 업체, 76개 상품이 ‘K·FISH’ 승인을 받아 사용하고 있다.

한국수산회에서 승인심사(서류, 현장심사)를 실시하며, 최종 승인 시 ‘K·FISH’ 브랜드 사용이 가능하다.

‘K·FISH 어묵 콤보세트’의 주인공인 어묵은 맛과 영양을 동시에 갖춘 고단백질 식품으로, 지난해에 역대 최고 수출액인 3,800만불을 달성한 차세대 글로벌 수산식품이다. 특히, 중국은 우리 어묵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주요 수출국으로, 지난해 對중국 어묵 수출액은 전 세계 수출액의 절반이 넘는 2,200만불에 달한다. 이번에 중국 CGV와 협약을 맺고, ‘K·FISH 어묵 콤보세트’를 출시함에 따라 중국 시장에서 우리 수산물의 저변을 확대해 수출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FISH 어묵 콤보세트’의 어묵은 간편하게 데워서 먹을 수 있는 ‘어묵바’ 형태의 케이 피시(K·FISH) 제품으로, 어묵 특유의 고소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공략할 예정이다.

콤보세트는 지난 23일부터 4주 동안 중국 CGV 10개 지점에서 판매된다. 특히, 어묵 시식행사와 할인 이벤트, CGV 내 광고 등을 함께 진행하는 등 집중적인 홍보를 통해 우리 수산물의 해외 인지도를 높이고 수출 시장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오는 11월에도 ‘K·FISH 어묵 콤보세트’ 출시 행사를 다시 한 번 진행해 중국의 한류 수산물 열풍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 외에도 싱가포르 맥주 축제 참가, 해외에 진출한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식당과의 연계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수산물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박경철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관은 “이번 K·FISH 콤보세트 출시를 통해 우리 수산물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높이고, 케이 피시(K·FISH) 홍보 효과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부와 해외 시장에 진출해 있는 기업 등이 함께 협력해 우리 수산물의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수산물 수출통합브랜드 케이 피시(K·FISH) 사용을 원하는 업체는 수출통합브랜드 누리집(www.kfish.kr)에서 온라인 접수하거나, 한국수산회로 우편 또는 방문해 접수할 수 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