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회 및 회원조합 연체율 감축 및 신규연체억제 위해 총력
연체채권 회수방안 마련 및 연체감축 캠페인도 적극 추진

수협 상호금융이 연체감축을 위해 전사적 연체관리 체제로 돌입한다.
 
최근 금리인상 및 내수부진 장기화로 자영업자와 취약차주의 연체위험이 높아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조선업 불황, 어획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지역경제 침체가 가속화 되는 등 부실채권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 선제적 대응에 나선 것이다.
 
수협에서는 일선 회원조합 상임이사를 대상으로 최근 악화된 경영환경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 연체율 감축에 대한 전사적 협조를 당부했다.
 
최근 최저임금 인상(2018년 7,530원 → 2019년 8,350원)으로 자영업자 인건비 부담이 늘고 있고, 올해 1월부터 지난달 20일까지 서울지역의 아파트값이 5.10% 상승한 것에 비해 수도권을 뺀 지방 아파트값은 2.64% 하락하는 등 지방 부동산시장 리스크도 증가하고 있다.
 
수협은 경기민감 부동산에 대한 담보대출을 지양하고 대출심사를 강화하는 한편, 부실징후 발생 차주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와 연체채권에 대한 경·공매 및 채권매각 등 연체채권 회수를 위한 사후대책방안 마련에도 적극적인 동참을 요청했다.
 
아울러, 적극적인 연체감축 참여 유도를 위한 연체감축캠페인도 전개할 예정이다. <문영주>
 
이달부터 12월까지 진행되는 연체감축 캠페인은 연체율 및 연체대출금 감축, 채권매각률 등 평가 항목별 우수 조합을 대상으로 회장표창 및 해외연수 등 다양한 특전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수협 상호금융부가 자체적으로 연체율 급등 조합에 대한 연체발생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해 조기 연체 감축 유도를 위한 ‘채권관리 전담제’도 시행중이다.
 
수협 관계자는 “금리인상, 정부정책 변화 등 대내외적인 변수가 산재해 있어 앞으로의 연체관리가 더욱더 중요해질 전망”이라며 , “연체관리는 회원조합의 자산건전성과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대외 신뢰도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연체감축과 신규 연체발생 억제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