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중 무역 전쟁으로 인해 베트남의 메기 시장은 시장 개발과 관련해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베트남플러스(VietnamPlus) 뉴스는 최근 보도했다.
 
EU 통계 기관인 유로스탯(Eurostat)에 따르면, 베트남의 對EU 냉동 메기 필렛 수출은 2010년 대비 크게 감소했다. 노르웨이의 전문가인 폴 발레(Paul S. Valle) 박사에 따르면 메기 제품은 EU 시장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비교적 저렴한 어류 제품들과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
 
베트남플러스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EU 국가에 거주하는 일부 베트남인들은 베트남에서 수입한 메기 제품이 보기에도, 맛도 좋지 않다고 불평했다. EU 소비자들의 경우 처음에는 저렴한 가격 때문에 제품을 샘플링해보지만, 베트남산 메기 제품이 품질이 좋지 않고 부가가치가 낮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나트랑 대학(Nha Trang University) 응우엔 티엔 통(Nguyen Tien Thong) 박사에 따르면, 미국으로 수출되는 대부분의 중국산 어류와 수산물 제품은 기존 10.2%에서 25%로 관세율이 적용된다며, 이전 세율이 적용될 때는 베트남산 수산물의 평균 수출 가격이 중국보다 높았으나, 현재 미국이 중국산 수산물에 대해 높은 관세를 매기면서 베트남의 수산물은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높아졌다. 결과적으로 미국의 對중국 수산물 수입은 감소하기 시작했고, 중국은 내수 소비를 늘리거나, 베트남을 포함한 다른 시장으로의 수출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전 세계적으로 어류 공급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장 개발 전략을 변화시키는 것은 베트남 메기 양식 및 가공 산업의 장기적인 발전에 중요하다. 발레 박사에 따르면, 베트남의 수산물 수출은 새로운 시장을 개발해야 하며, 일부 잠재 시장은 멕시코, 브라질, 콜롬비아 등으로 보고 있다. 그는 베트남이 사전에 소비자들의 취향과 선호도를 잘 이해하고 접근하여 홍보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통 박사는 베트남에 있어 EU와 미국은 여전히 중요한 시장이나, 현재 상황에서는 새로운 시장을 찾는 것이 필요하며, 기존 시장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언급했다. 또한 수출량을 늘리는 동시에 EU 및 미국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