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양식 생산량 급증 안전성 및 스마트 수준은 저조

강원도의 양식 생산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도내 양식업의 안전성이나 스마트 수준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운천 의원이 해양수산부 통계를 분석한 결과, 강원도는 1990년부터 지난해까지 연근해 어업의 생산량은 8만톤에서 4만 1,000톤으로 절반가까이 하락했으나, 동기간 양식업의 경우 133톤에서 5,357톤으로 40배가량 큰 폭의 상승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강원도의 양식업이 활발해지는 가운데, 도내 올해 첫 고수온 피해가 발생했다. 국내 7월 평균 25도 등수온선이 2016년에는 태안과 울산인근에서, 2017년 백령도와 속초, 그리고 올해는 북한의 평안북도와 함경남도 인근까지 북상해 강원도도 더 이상 바다의 고수온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게 된 것이다. 
 
올해 강원도의 고수온 양식업 피해는 넙치 송어 등 37만 마리 폐사에 약 4억 5,000만원의 피해액이 발생했다. 
 
이처럼, 이제 국내 어느 지역 할 것 없이 양식업의 고수온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나, 국내 양식재해보험가입률은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 42.1% 수준이다. 또 양식장의 안전성 조사 결과 부적합 양식장은 2015년 22곳, 2016년 30곳, 2017년 44곳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강원도 양식업의 경우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인 HACCP 등록률이 상당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HACCP 등록대상 양식장은 도내 약 163개소(내수면기준)이나, 이중 15곳 정도만 HACCP 등록을 마쳐 등록률이 9% 수준에 그쳤다. 
 
이에 정운천 의원은 “자연재해로부터 수산물을 보호하고, 양식업의 안전과 위생을 도모할 수 있는 것이 스마트 공장이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현재 정부에서 지자체 보조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양식 1단계 수준에 상응하는 ‘수산u-IT사업’은 개별 양식장에 스마트 센서와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동사업은 전국 113개 양식장에 보급되어 있는데, 이 중 강원도는 단 한 곳뿐인 것으로 드러났다. 
 
정운천 의원은 “u-IT 사업은 지자체가 시행기관으로써 지자체의 적극적인 의지와 노력이 중요하다”며 “아직까지 1차산업에 머물러 있는 국내 수산업이 체질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각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스마트양식 보급에 나서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박병춘 강원본부장>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