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상호금융, 대출사기 의심정보 제공 시스템 도입
신청자 과거 금융사기 이력 등 의심정보 실시간으로 제공
비대면 대출사기도 효과적으로 예방 가능해져

수협 상호금융이 회원조합 대출 사기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대출사기 의심정보 제공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전면 서비스 시행에 들어갔다.
 
대출사기 의심정보 제공시스템은 대출 신청자 심사 시 ▲신청자의 과거 대출사기 이력 ▲타 은행 중복 대출내역 ▲명의도용 기록 등 대출사기 의심정보를 영업점 담당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해 대출 사기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구체적으로 ▲등기임원·재직자 정보 ▲문서 진위여부 ▲국적상실·파산·회생·부도 등 공공정보 ▲사업장 실재 및 정상영업 여부 등에 대한 확인이 가능해, 대면 심사를 통한 대출 뿐 아니라 최근 증가하고 있는 비대면 대출에서의 금융사기도 실질적으로 예방이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수협 상호금융은 대출사기 의심정보 제공 시스템 업무 매뉴얼을 제작해 회원조합에 배포하는 등 영업점 여신 담당자의 해당 시스템 이용에 대한 효율성 극대화해 대출사기 예방에 적극 나섰다. 
 
수협 상호금융부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각 회원조합에서의 허위 및 사기 대출 위험을 최소화하고 대출채권 부실화를 원천적으로 예방해 상호금융의 자산건전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출사기 예방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