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4일, 일본 시즈오카서 동북아 항만국장회의

해양수산부는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3일 간 일본 시즈오카에서 개최되는 제19회 동북아 항만국장회의 및 동북아 항만심포지엄에 참석해 동북아 항만의 공동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올해로 19회째를 맞는 동북아 항만국장회의는 한·중·일 항만당국 및 국책연구기관 전문가들이 모여 주요 현안을 공유하고 공동연구과제의 추진성과를 논의하는 자리로 2000년 이후 매년 3국이 번갈아 개최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 우리나라는 임현철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을 대표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하태영 박사,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오영민 박사 등 12명의 항만정책 관계자 및 전문가가 참석했다. 
 
이번 항만국장회의에서는 세계 물류 흐름 변화, 국제 환경규제 강화, 블록체인과 같은 해운물류기술 혁신 등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해운·항만시장 환경에 맞춰 각국의 중장기 항만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동북아 항만의 상생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해양수산부는 밝혔다.
 
임현철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한·중·일은 세계 경제 규모의 23%, 컨테이너 물동량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국제 물류의 핵심”이라며, “3국 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항만관련 국제논의를 주도하고, 동북아 항만의 상생 발전을 이루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