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동아시아 해양회의에서 ‘일로일로 선언문’채택

 
해양수산부는 27일부터 30일까지 필리필 일로일로(iloilo)에서 개최된 ‘2018년 동아시아 해양회의’에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 11개국이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국제협력을 도모하는 ‘일로일로 선언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동아시아 해양회의는 동아시아해양환경관리협력기구(PEMSEA)에서 주최하는 3년 주기 장관급 협의체로서  동아시아 국가들이 모여 해양생태계 보호와 연안의 지속가능한 이용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3년마다 개최된다.
 
필리핀 환경·천연자원부와 PEMSEA가 공동 개최한 이번 동아시아 해양회의에는 한국, 중국, 일본, 북한, 필리핀, 캄보디아 등 11개 회원국과 참관국, 국제기구, 지방정부, 유관기관 관계자 등 약 900여 명이 참석했다. 우리나라에서는 박준권 중앙해양안전심판원장을 수석대표로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환경공단,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창원시, 안산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장관포럼과 해양환경 의제 관련 발표·토론을 진행하는 국제 콘퍼런스 등이 진행됐다. 특히, 29일 열린 장관포럼에서 채택된 ‘일로일로 선언문’은 ‘건강한 바다, 인류, 경제를 지키기 위해 하나로 움직이는 동아시아 지역’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11개 회원국들은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해양쓰레기를 포함한 해양오염 저감,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상호 협력, 폭풍이나 쓰나미와 같은 해안?해상위험 대응, 해안관광지의 지속가능한 관리 등에 대해 적극 노력할 것을 선언했다.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는 해양환경과 관련된 연구 성과로 해양공간계획 도입, 해양에너지 개발, 블루카본* 연구 등을 소개했다. 또한 전 세계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해양쓰레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동아시아 국가들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야 함을 강조했다.
 
강정구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과장은 “이번 회의에서 채택된 ‘일로일로 선언문’은 현재 해양수산부가 추진 중인 해양환경 정책의 방향과도 부합하는 만큼, 선언내용을 성실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