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9.7.16 화 09:18 인기 ,
   
> 뉴스 > 오피니언 > 시론/논단 | 읽고싶은기사
     
글로벌 수산 리포트/
中 최대 전복 산지 푸젠성, 전복 양식산업 육성 박차
푸젠성(福建省), 중국 전복 생산 최대 지역
2018년 12월 13일 (목) 17:43:59 KMI 해외시장분석센터 황산산 연구원 ss2911@chol.com
중국은 전복의 최대 생산국으로 연간 약 10만톤 이상 생산해 전 세계 전복 생산량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특히 최근에 중국 내 경제성장 및 소득증가에 따라 전복이 고급 사치품에서 일반 소비품으로 전환돼 수요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전복 생산도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기준 중국 전복 생산량은 14만 9,000톤으로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역별로는 푸젠성이 중국 전체 생산량의 83.1%를 차지해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산동성 1만 3,000톤(9.0%), 광동성 9,000톤(6.1%) 등의 순이다.
 
종래 중국 내에서 주요 전복 양식지역은 랴오닝성, 산둥성 등의 북부 지역이었으나, 2000년대 중반 이후 품종 개량, 양식 비용 상승, 동절기 생존율 등의 문제로 푸젠성 등 남부 지역으로 전복생산이 확산되고 있다.
 
랴오닝성 등 기존 전복 산지에서 전통적인 양식 방법을 이용한 - 양성 기간(치패 입식~상업 판매크기)은 약 3년 정도가 소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푸젠성을 중심으로 북부와 남부의 지역 간 이동 양식(남북간 교환양식방식)을 통해 전복의 성장 속도 단축과 함께 생존율까지 개선하는 방식이 이용되고 있다.
 
중국 북부 지역에서 양성 중인 전복을 해수온이 하락하기 시작하는 동절기(10월 경)에 수온이 따뜻한 남부지역인 푸젠성으로 이동, 채롱에서 이듬해(익년 3월경)까지 양성한 후 북부 지역으로 이동시켜 판매 크기로 양성될 때까지 다시 푸젠성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통해 양식 기간 단축(최대 1년)과 동절기 생존율을 개선하는 남북 간 교환양식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양식 시스템은 주요 푸젠성의 전복 양식 기업을 중심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푸젠성은 이를 통해 중국 최대 전복 양식 지역으로 부상했다.
 
전 과정 기계화 전복 양식 시스템 도입
 
푸젠성의 경우 주 양식법인 뗏목식(채롱식) 양식에서는 먹이 급이 등 양식 과정이 인력에 의해 수작업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으로, 최근 계속되고 있는 중국 내 인건비 상승과 신규 인력 확보라는 점에서 어려움이 있다.
이를 대응하기 위해 전복 양식 전 과정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여 양식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상하이 진화 중공업과 푸젠성 중신용풍 실업 유한회사가 공동으로 연구·개발한 중국 최초의 전복 전 과정 기계화 심해 양식 시스템인 ‘진복 1호’가 지난 10월 26일부터 정식으로 생산에 투입됐다.
사료 급이에서 채롱 통째로 수확까지 전 과정이 기계화된 시스템으로, 약 5,000개의 전복 채롱이 들어갈 수 있으며, 한 대의 연간 생산량은 12톤에 이르는 것으로 밝혔다. 이러한 전복 양식 시스템은 근해가 아닌 3km의 외해에서 설치한 시스템이며, 현지 전복 양식 공간을 더 확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복 양식산업 규범화 위한 산업 표준 제정
 
푸젠성의 주요 지역들은 수산업의 주요산업으로 꼽히는 전복 양식산업의 규범화를 위해 다양하게 노력하고 있는데, 롄장현은 연간 전복을 4만톤 이상을 생산하는 푸젠성의 대표적인 전복 생산 지역으로 중국 최초 전복 제품 표준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롄쟝현은 전복산업 육성을 위해 활전복 냉동 전복과 “건전복” 등 일련의 표준 발표를 통해 전복산업의 규범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지리표준 제품 롄쟝 전복”을 제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지리표준제품은 특정 지역에서 생산되는 특정제품에 대한 인증으로, 중국 정부가 해당 제품의 품질뿐만 아니라 제품 산지의 자연환경 및생산방식에 대해서도 보장해주는 제도이다.
 
모니터링 필수적
 
중국은 한국 전복 수출의 주요 경쟁국이지만, 최근 중국 내 전복 소비 증가 등으로 인해 對중국 전복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주요 전복 산지의 양식 산업 동향에 대한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특히 푸젠성의 경우 중국 전체 전복 생산량의 83%나 차지해 푸젠성의 양식산업 발전이 중국 전체 양식 전복 생산 규모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만큼 향후 이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시점이다. <KMI 해외시장분석센터 황산산 연구원>
ⓒ 수산신문(http://www.fisheries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서울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IS비즈타워2차 1004호 (Tel) 02-2069-2911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영주
수산신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2003 수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www.fisheries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