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해지역 어업인,“현실과 동떨어진 주장 중단하고 어업인 의견부터 들어야”

 
“상생을 논하기 전에 사업추진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지부터 따져보아야 한다”

 지난 10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해상풍력발전과 어민 상생방안 토론회’에 참석한 어업인들은 “해상풍력과 수산업 공존 개발은 세계 최초사례이며 미래 지향적 신재생에너지 개발의 모범적 사례를 제시했다”는 한국전력공사와 에너지전환포럼 등 해상풍력발전 추진 단체 측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날 마련된 종합토론에서 부안·고창·통영 등 서남해지역 어업인들은 해상풍력발전 추진 단체 측이 국내 환경과 다른 해외사례를 바탕으로 잘못된 주장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해외 보고서를 바탕으로 제기한 “해상 풍력이 해양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다”는 해상풍력발전 추진단체 측의 주장에 이승은 부안어민대책위원장은 “서남해해상풍력실증단지가 건설되고 있는 곳은 주꾸미나 꽃게 같은 저서생물이 풍부한 수역이다”라며 외국 사례와 달리 입지선정 자체부터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이어 이우현 전북어촌계협의회장은 “토론자들 중 일부가 외국 사례를 언급할 때 어장이 황폐화된 지역에서 해상풍력을 통해 지역경제가 살아났다고 했지만 우리 서해안은 외국과 같이 어장이 황폐화 된 곳이 아니라 어업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곳”이라며 해상풍력 추진단체측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날 지정토론 토론자로 나선 허영훈 수협중앙회 어촌지원부장은 “대부분의 어업인들은 상생 방안보다 해상풍력발전이 바다환경과 수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토론이 먼저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 아쉬움을 느끼고 있다”며 “서남해해상풍력발전단지는 어민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어장임에도 이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채 사업이 진행돼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며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이어 허 부장은 “수협은 현재와 같은 방식의 해상풍력추진에 대해 원칙적으로 반대한다”며 특히 정책적 측면에서 해상풍력에 대한 연구조사 부족이 무엇보다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허 부장은 “전력수급안정과 경제성에 치중한 나머지 해상풍력발전소 건설이 해양환경과 수산자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국내 조사가 지금까지는 거의 없는 것이 현재의 실정”이라며 “수협은 해양환경에 대한 영향분석을 추진하는 등 무분별한 해상풍력발전 추진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어업인의 권익보호에 앞장설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