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회장: 이정기)은 지난 19일 마샬 아일랜드(Republic of the Marshall Islands:RMI, 이하 마샬) 기국의 홈페이지에 게시된 스텔라데이지호 사고 조사보고서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먀샬 보고서는 사고의 원인과 관련된 주요 사항들은 침몰한 선박이 심해 3800미터에 위치하고 있기에 대부분 추정과 가정에 근거를 하고 있다. 하지만 핵심은 2번 밸러스트탱크에서 시작된 침수가 다른 밸러스트탱크 및 빈 공간,  그리고 화물창으로 급격히 진행된 구조손상이 침몰 원인이라 밝혔다.

더불어 그러한 구조손상은 재료 피로, 부식, 식별하기 어려운 구조 결함, 다항 화물 적재 및  2017년 3월 29일에서 31일 사이 황천에 따른 외력 등 여러 복합적인 요인으로부터 기인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또 먀샬 보고서는 산적화물선에 대한 국제해상인명안전협약(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Safety of Life at Sea: 이하 SOLAS협약)의 맹점을 지적했다. 즉, 용도변경된 초대형광탄선은 그 구조상 선박의 좌우현에 위치한 윙 탱크가 매우 커서 어느 하나의 윙 탱크가 침수될 경우 침몰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커짐에도 불구하고 SOLAS협약에서는 산적화물선에 적용하는 추가안전규정과 같은 규정이 마련돼 있지 않았음을 주요한 원인 중 하나로 지적하고 규정을 개정할 것을 국제해사기구에 권고했다. 

 아울러, 마샬 보고서는 이해관계자인 선사와 선급 그리고 기국 등에도 향후 유사한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고자 필요한 조치를 당부하고 있다.

 한국선급과 관련해서는 2008년 스텔라데이지호의 개조 설계 검토 및 승인시 선박의 재료피로를 반영하지 않고 1993년 건조 당시의 사양에 근거하여 수행하였다는 점과 2011년 검사 시 상당수의 결함을 발견하고 수리했으나 손상분석를 수행하지 않았음을 지적했다. 또한 2016년 마샬아일랜드 기국과 체결한 업무대행협정에 따라 선박검사시 발견한 중대 결함 등을 보고토록 되어 있으나 누락한 점을 지적했다.   

 이와 관련, 한국선급은, 보고서에 언급되어 있는 재료피로에 관해서는 한국선급의 유한요소검토규정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선진선급들의 연합체인 국제선급연합회에서 통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방식이다.

특히 마샬 기국에서 용역을 받은 미국소재 BSR기술컨설팅 회사는 스텔라데이지호의 용도변경 시 한국선급의 구조분석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  손상분석, 마샬기국 보고누락 건은 철저한 검사와 수리가 진행되었고 기국에 보고할 정도의 구조적 문제가 없었다고 판단해 보고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국선급 이정기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과 임직원 모두는 스텔라데이지호 침몰로 인해 실종된 선원들과 희생자 가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향후 유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모두가 노력하는 것이라며, 최근 수거된 항해기록저장장치의 분석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사고원인이 밝혀지기를 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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