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정부·지자체 관계자 찾아 “풍력단지 건설반대” 입장 전달

 
전북 어업인들이 어업인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서남해해상풍력단지 건설을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서남해해상풍력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성태)는 지난 17일 고창 구시포항에서 고창군수협·부안수협·군산시수협·김제수협 어업인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남해해상풍력단지 건설을 반대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민주당 기후변화대응 및 에너지전환산업육성 특별위원회(위원장 우원식) 소속 우원식·신창현·김성환·김현권·위성곤 위원의 해상풍력단지 현장 방문에 맞춰 열린 이날 집회를 통해 참가자들은 어업인의 목소리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진행된 풍력단지 건설을 규탄했다.

  이성태 위원장은 “해상풍력발전단지가 건설되면 전북 어업인의 미래는 없어진다”며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라북도, ㈜한국해상풍력의 일방적인 건설 진행은 어업인들을 사지로 내몰고 있다”며 발전단지 건설 진행을 반대했다.

  또한 이날 어업인들은 고창군 상하면사무소를 찾아 지역상생 이익공유 TF 간담회에 참석 중이던 5명의 민주당 특위위원과 산업통상자원부, 전라북도 관계자를 대상으로 풍력단지 건설 반대의 입장을 전달했다.

  현장을 찾은 이승은 부안어민대책위원장은 “해상풍력발전 추진이 해양수산분야 전문가의 참여 없이 이뤄져 발전단지 추진 해역의 어업활동 등이 전혀 고려되지 못했다”고 비판했으며, 김인배 대리어촌계장은 실증단지 추진 과정에서 발전사업자인 ㈜한국해상풍력과 어업인간 소통이 전혀 되지 않은 점을 지적하고 “‘사업 해역 유속이 빨라 구조물 설치가 부적합하다’는 의견을 발전사업자 측에 전달했으나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전북지역 어업인들은 이날 생존권 보장을 위해 지역민 동의 없는 일방적인 풍력단지 건설 발전 중단을 위한 저지운동을 이어나갈 것을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