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7일 해양과학기술협 공동학술대회 개최

국내 해양과학기술 분야 전문가 2,00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여 1,000여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국내 최대 규모 학술행사인 ‘해양과학기술협의회(회장 이중우) 공동학술대회’가 제주 국제컨벤션센터 ICC에서 16일부터 17일까지 개최됐다.

해양수산부가 후원하는 공동학술대회는 2005년 처음 개최된 이래 올해로 열다섯 번째를 맞이했다. 그간 이 대회를 통해 총 1만 1,000 편이 넘는 논문이 발표됐다. 올해 대회에서는 ‘하나의 바다, 혁신성장의 미래’라는 주제로 해양과학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했다. 
 
16일 열리는 공동심포지엄에서는 박중흠 전 삼성엔지니어링 대표의 ‘조선해양산업 분야 혁신성장 사례’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신경훈 한양대 교수, 이장재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혁신전략연구소장 등 산·학·연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이 이뤄졌다.  
 
심포지엄 이후 열리는 개막식에는 김양수 해양수산부 차관이 참석해 해양과학기술 분야 우수학술논문 발표자에 대해 ‘미래해양과학기술인상’을 시상했다.
 
이 상은 해양과학기술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과 미래 연구인재 육성을 위해 2017년 신설됐다. 올해에도 전국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하고, 서면심사 등을 거쳐 최종 수상자  11명을 선정했다.
 
또한, 행사가 개최되는 이틀간 북극 이슈 대응기술, 미세먼지의 해양 유입과 오염실태, 스마트 해상물류체계 구축,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와 친환경선박기술, 해양에너지 개발 및 이용 등에 대한 공동워크숍 및 6개 학회별 학술발표회, 해양과학기술 분야 업체들의 전시회 등이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김양수 해양수산부 차관은 “이 학술대회는 해양과학기술 분야의 산·학·연·관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중추적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해양과학기술 분야가 인류의 미래를 견인할 성장동력으로 확고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