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어업통계 토론회 참여

 
수협중앙회(회장 임준택)는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수협연수원에서 통계청이 진행한 어업통계 업무발전 토론회에 참석해 수협이 자체적으로 실시 중인 국가승인통계 어업경영조사·어업경영자금 소요액 조사 및 양식수산물재해보험 사업에 대한 특강을 실시했다.

이와함께 수협은 유어낚시 어획량통계와 어업인 복지실태조사 등 신규통계 개발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고 관련 내용을 정책에 반영할 것을 건의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1월 수협중앙회가 통계청과 체결한 상호 협력·교류에 관한 양해각서(MOU)에 따라 수협중앙회·통계청·해양수산부 등 유관기관 어업통계 담당자 간 논의를 통해 어업통계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됐다.

강신욱 통계청장과 정만화 수협중앙회 상무는 이날 토론회에 참석해 어업인 지원정책과 관련된 어업통계의 중요성을 확인했으며, 특히 강신욱 통계청장은 정확성 통계를 위한 현장 조사원들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독려하고 앞으로도 더욱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수산정책의 체계적 추진을 위한 신규 어업통계의 적극적인 개발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으며, 이를 위해 수협중앙회와 통계청, 해양수산부 등 관련 기관이 함께 행정자료를 공유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