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대표적인 보양식…제사상 꼭 올라가야 할 생선

 
무려 270종에 달하는 민어과의 대표 어종이 바로 민어이다.

조기 · 부세 · 수조기 · 보구치 등과 한 가족을 이루는 민어는 그중에서도 큰형님에 해당하는 당당한 몸집을 가지고 있다.

다 자라면 크기가 1m가 넘는 대형 종으로, 몸통은 전체적으로 어두운 흑갈색이고 배 쪽은 밝은 회백색을 하고 있다.  가슴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는 검고, 배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연한 황색을 띤다. 식성은 육식성으로 어패류 · 다모류 · 갑각류를 주로 잡아먹는다. 동중국해로 부터 일본에 걸쳐 분포하는데 우리나라는 서해와 남해에 서식한다.

주로 수심이 40~120m의 뻘바닥에서 생활하며, 낮에는 바닥에 머물다가 밤이 되면 어느 정도 떠올라 먹이를 찾는다. 계절회유를 하는데, 가을에는 제주 근해에서 월동을 하고 봄이 되면 북쪽으로 이동하며 산란기를 맞으면 얕은 연안으로 접근한다. 그 시기가 6~9월로 남해동부에서 서해남부를 거쳐 인천 앞바다까지 모두 민어가 접근한다. 거의 비슷한 장소와 시기에 수조기나 보구치도 산란기를 맞아 연안으로 들어오는데,  민어는 수조기에 비해 좀 더 외해를 접한 모래둔덕이 많은 장소를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년생이 30㎝, 3년생이 50㎝를 넘고 이때부터 산란에 참여한다. 민어는 일제강점기부터 전남 신안군 재원도와 임자도 근해가 최대 산지로 주목받았고, 현재도 바로 인접한 증도면 지도읍 수협어판장의 민어 유통량이 최고이다. 몸길이가 60-90cm가량인 바닷물고기이다. 모양은 길고 옆으로 납작하며 입이 크다. 등은 암갈색, 배는 광택이 있는 흰색을 띤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 기저부는 비늘로 덮여 있다. 수심 15-100m의 바닥이 갯벌지역인 저층부에 서식하며 새우류, 게류, 두족류 등 무척추동물 및 작은 어류를 먹고 산다. 산란은 9-10월에 한다. 우리나라 서해와 남해에 서식하며 일본 서남부, 남중국해 등에도 분포한다.

봄, 가을에 잡힌다. 33cm이하는 포획이 금지되어 있다. 구이와 찜의 재료로 이용하며 민어과 어류 가운데서는 대형 어종으로 살이 많으며 내장 등도 국거리로 이용한다.  개우치, 홍치, 불등거리, 보굴치, 가리, 어스래기, 상민어 등으로도 부른다.  남해안 여수 지역에서는 제사상에 꼭 올라가야 할 생선이라 부를 만큼 맛이 좋은 고급 어종이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