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0일, 행정안전부 등 11개 유관기관과 업무협약 맺어
선령기준 초과 유·도선 폐선 및 신규 선박 건조 자금 적시 지원

 
Sh수협은행(은행장 이동빈)은 지난 30일, 정부세종2청사에서 정부(행정안전부, 해양경찰청)와 해양수산 유관 11기관(선박안전기술공단, 유·도선안전협회, 한국조선공업협동조합 등)과 함께 ‘노후 유·도선 현대화사업 추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수협은행은 앞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노후 유·도선 현대화 사업과 관련해 ▲신규 선박 건조 융자 ▲예산절감 방안 ▲조선사(造船社)간 보증 ▲신규 선박 건조 대상 업체 정보 및 자료 제공 ▲기타 조선 경제 활성화를 위한 각종 과제를 지원하고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 2016년 2월, 노후 유도선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선령제도를 신설하고 시행 중에 있으나, 이미 면허를 받은 업체가 보유한 유도선은 7년간 제도 적용을 유예해 왔다.

따라서, 유예기간이 종료되는 오는 2023년부터는 선령기준을 초과한 노후 유·도선 1,400여척 중 약 150여척이 폐선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한 정부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선박 건조에 약 2년 정도가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2020년부터는 본격적인 대체 건조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앞으로 5년간 총 227척을 대체 건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Sh수협은행은 그동안 「노후 소형유조선 현대화사업」,「연근해 노후어선 현대화사업」,「연안선박 현대화 이차보전사업」등의 융지지원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왔다.

Sh수협은행 관계자는 “수협은행은 노후 어선 및 선박 현대화 사업의 전문 대출취급기관으로서 풍부한 융자지원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노후 유·도선 신규 건조에 필요한 자금을 적시 지원하고 유도선의 안전 도모 및 조선산업 분야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