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파크 등에서 놀면서, 즐기면서, 해양안전 체험교육 받자!

해수부는 여름방학 및 휴가철을 맞아 7~8월에 워터파크, 해수욕장 등 5개소에서 ‘찾아가는 해양안전 체험시설’을 운영한다.

최근 다중이용선박(여객선, 낚싯배 등)을 이용하거나 해양레저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해수부는 정부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국민들이 해양안전 체험교육을 더욱 쉽게 받을 수 있도록 ‘찾아가는 해양안전 체험시설’을 운영한다.

작년에 시범운영을 거쳐 올해부터는 사업자 공모를 통해 추진한다. ‘찾아가는 해양안전 체험시설’은 해상생존 체험장, 가상현실(VR) 체험장, 해양안전 전시관으로 구성된다.

참가자들은 ‘해상생존 체험장’에서 구명조끼 착용방법, 구명뗏목 작동·운용방법 등 이론을 배운 뒤 실제 구명조끼 착용, 구명뗏목 작동·탑승과 생존수영 실습 등을 해볼 수 있다.

‘가상현실 체험장’에서는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통해 여객선 화재 발생 시 비상 탈출하는 방법과 구명뗏목 작동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

‘해양안전 전시관’에서는 선박에서 비상상황 시 사용하는 선박구명설비와 구명뗏목 내에 비치된 생존용품을 살펴보고, 구명뗏목 작동방법을 설명하는 동영상도 볼 수 있다.

각 체험시설에는 수상인명구조 자격증을 소지한 관리자와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해양안전교실 강사양성교육’을 수료한 강사 등을 전담 배치해 안전을 철저히 관리할 예정이다.

황의선 해수부 해사안전정책과장은 “찾아가는 해양안전 체험시설이 워터파크 등에서 운영돼 가족, 친구와 함께 더욱 손쉽게 해양안전 체험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민들의 해양안전 의식을 높이기 위해 해양안전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각 체험시설마다 운영기간, 대상, 접수방법 등이 다르므로, 방문 전 문의전화나 누리집을 통한 확인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