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포커스/우동식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장
일본 의식 않고 수산물 안전성 확보위해 검사 강화 및 제도 개선


요즘 수산업계 관심 중 하나는 대일본 수산물 수출과 일본산 수산물 수입이다. 한일 관계가 역대 최악으로 바뀌면서 자연스럽게 생긴 현상이다.

그 중심에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하 수품원)이 서 있다. 수품원이 수산물 수출을 지원하고 수입수산물 검사· 검역을 하는 기관이기 때문이다.

우동식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장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하 수품원)의 핵심 목표는 국민께서 안전하고 품질 좋은 수산물을 안심하고 드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했다.

수산식품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품원이 존재한다는 얘기다.
최근 한일관계와 관련, 특별히 일본을 의식해 검사를 강화하는 게 아니라는 얘기도 했다.

그는“이를 위해 안전성조사와 원산지 지도단속을 강화하고 국경검역을 확대했다”고 했다. 특히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와 2013년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배출에 따른 일본산 등 수입수산물에 대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 원산지 기동단속팀을 신설하고 전담인력도 확충했다고 도 했다.

그가 또 역점을 뒀던 게 검역 확대다. 그는 해외 수산질병 유입을 보다 철저히 차단하기 위해 살아있는 수산물 외에 냉동 · 냉장 새우까지 검역대상을 확대했다.
또 “해외 여행자가 휴대하는 수산물까지 검역증명서 첨부를 의무화 했다”며 “수산생태계와 양식업 보호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했다. 취임 1년, 수품원 기능과 관련해 그의 의견을 들어본다.

-취임 후 어떤 부문에 가장 역점을 뒀는가.

“안전한 수산물 공급을 위해 안전성조사를 강화했다. 이전에는 언론 제보나 해외사례 등을 통해 사후 대응하는 사례가 많았다. 그러나 취임 후 선제적으로 출하 전 안전성관리를 강화했다.

한 예지만 유해물질을 함유한 넙치나 뱀장어를 발견해 전량 폐기하기도 했다. 수산식품 안전관리의 수준을 한 단계 향상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한다”

-안전성 관리는 어떻게 하나

“직접 생산현장을 확인하기 어려운 소비자를 대신해서 전문 조사공무원이 양식장이나 위 ·공판장 등 생산현장을 찾아가 조사한다. 위해 수산물이 유통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다.
안전성조사는 다소비 및 부적합 이력이 있는 수산물 72종을 대상으로 94개 위해물질 항목을 검사하고 있다. 특히 관리가 필요한 품목은 중요도에 따라 조사주기를 설정해 전수조사를 추진하는 등 체계적인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또 조사결과 위해물질이 잔류 기준을 초과하면 신속히 출하연기, 용도전환, 폐기토록 조치해 식품사고를 방지하고 있다. 특히 사용 금지물질 등 위해우려가 높은 항목에 대해서는 원인규명과 특별조사도하고 있다”

-제도를 보완하거나 개선할 것은 없는 가.

“앞으로 조사공무원에게 약품조사 권한을 부여하고 금지약품이 검출된 양식장은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전체수조 출하정지, 위반자 처벌강화 등 제도개선을 해나가겠다.
매년 전체 양식장의 50%를 조사하는 EU와 같이 선진국 수준의 조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조사인력 확보와 조직확대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일반 국민과 소비자단체 등을 대상으로 안전성조사 전 과정을 참관하는 행사를 전국적으로 개최하겠다. 특히 일본 원전사고로 국민 관심이 높아진 방사능 조사결과는 우리 원 누리집에 주2회 정기적으로 공개하겠다.”

-수입수산물 소비가 늘고 있다. 원산지 표시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나?

"수산물 수입량은 2014년 1백36만톤에서 지난해 1백55만5천톤(소금제외)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수입수산물 소비량이 늘어나면서 원산지표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강력한 단속을 요구하는 목소리 또한 높아진 것이 사실이다.

수품원은 수산물 원산지 단속 전문기관으로서 연간 약 10만개에 달하는 업소를 지도 단속하고 있다. 최근 3개년 평균 750여 건의 위반행위를 적발해 과태료 처분 또는 형사처벌 등의 조치를 했다.

또한, 김장철, 행락철 등 수산물 주요 소비시기와, 국내 생산 부족으로 수입량이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품목 등 원산지 위반 개연성이 높은 품목을 주기적으로 집중관리 하고 있다.

단속업체를 무작위로 방문하는 저인망식 단속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단속대상 업체 및 조사이력 내역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단속하는 ‘원산지 단속 모바일 웹’을 개발해 올해 말부터 현장에 적용할 예정이다.

최근 날로 지능화되고 있는 원산지 위반 행위에 대응하기 위해 유전자 분석법을 활용한 ‘원산지 판별법’ 개발 확대와 범죄 자료 은닉을 밝히는 ‘디지털 포렌식(Digital Forensic)’ 수사기법 도입 등 과학적 수사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관세청에서 운영 중인 ‘수입수산물 유통이력 관리 업무’가 내년까지 수산물 원산지 전문기관인 우리 원으로 이관될 예정인데 이관이 완료되면 수입수산물에 대한 감시기능이 강화돼 유통질서 확립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한일관계로 대일 수산물 수출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앞으로 수출에 문제가 발생할 것 아닌가.

“올 상반기 대일본 수출은 3억6천만불로 전체 수산물 수출의 27.9%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전년 대비 2천만불, 5.7%가 감소한 것이다.

지난 6월1일 일본이 한국산 넙치와 생식용 냉장 조개류에 대한 검사를 강화한 이후 이들 품목은 6월말 현재 39톤, 3.4%, 수출금액은 1천6백만불(17%) 감소했다. 이런 수출감소는 국내 생산량 감소와 가격 변동 등에 의한 것으로 일본의 검사강화 조치에 따른 업계의 구체적 피해사례는 아직 확인 된 바가 없다.

그러나 일본의 수산물 검사강화 조치가 연장되거나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때문에 수출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대응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 어떤 대응방안을 가지고 있나.

“우선 일본의 검사강화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對日 수산물 수출애로 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여기서는 대일 수출상담 및 정보 제공과 정밀검사를 지원하고 있다.

對日 수출 활넙치의 위생적 생산을 위한 양식장 유입수(사육수)에 정화 살균시설 및 쿠도아 검사장비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그리고 수출업계와 현장 간담회 등 현장소통을 확대해 업계의 의견과 건의사항 등을 지속적으로 수렴하는 등 검사강화 조치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수품원이 작년 아시아최초로 어류질병인 바이러스성출혈성패혈증에 대한 OIE 표준실험실로 인정을 받아 검역분야에서 국제적 공신력을 높였다는 소식을 들었다. 향후 어떤 활동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다.

“세계동물보건기구(OIE)는 동물 질병과 관련된 모든 과학적,기술적 문제 해결을 위해 각 질병 분야를 대표하는 실험실을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우리 원은 2018년 넙치 등의 양식 어류에 치명적인 질병인 바이러스성출혈성패혈증(VHS)의 OIE 표준실험실로 인정받아 검역기관으로서 국제적 권위를 확보했다.

우리 원에서는 양식넙치에 많은 피해를 유발하는 VHS에 대해 현재 진단법보다 검출감도가 높은 국제 표준 분석법을 개발했다. 병원체의 유전형에 따른 독성차이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질병발생 피해규모를 미리 파학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덴마크, 캐나다 등 다른 OIE 표준실험실과 국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해외 분석자들에 대한 공식 기술연수 프로그램도 마련할 계획이다.

OIE 표준실험실로서 충실한 기능수행을 위해 올해 인력을 추가확보 하여 OIE 표준실험실 운영팀을 신설했고 전문 연구를 위한 분석시설도 증축할 계획이다.

앞으로 우리 원은 OIE 표준실험실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수산생물 질병의 진단과 관리에 대한 국제적 신뢰 향상과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검역기관으로서 위상을 제고해 나가겠다.”

-수품원의 주요업무와 관련된 현안이 많은 상황인 것 같습니다. 업무추진과 관련된 애로사항은 없는가.

“원산지 위반, 위해물질 검출, 외래질병 유입 등 수산물 안전과 관련된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행정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원은 역사적으로 항구 주변으로 행정수요가 많아 업무 조직도 항구와 해안중심으로 위치하고 있으나, 내륙에서의 행정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 제대로 대응할 정도의 조직과 인력을 갖추지 못한데 대해 많은 아쉬움을 느끼고 있다.

예를 들어 1개 지원이 평균 16개 지자체를 담당하고 있다. 안전성조사의 경우 지원에서 최장 왕복 440km(6시간 소요)를 이동해야 하고 평균으로도 220km(3시간 소요)를 이동해야 한다.

이런 장거리 이동으로 원산지 위반신고 등에도 신속하게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인력부족으로 분석실을 인천,부산 2곳에서만 운영하여 시료운송 등으로 신속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해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다.

우리 원에서는 이런 상황을 감안해 지속적인 인력충원과 청주, 대구 등 내륙지원을 신설하는 한편, 현재 3과 14개 지원을 권역별 지역본부 체계로 개편하고 분석실도 추가 신설해 국민께 만족스러운 현장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수품원장으로서 향후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을 꼽는다면 어떤 것이 있나.

“국민은 안전하고 고품질의 수산물을 소비하기를 바라며 어민들은 안정적인 소득이 이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 두 가지 기대를 연결해 수산업을 지속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수산물 안전으로 확고한 신뢰관계를 쌓아야 한다. 또한 최근 우리나라 수산물 수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위생·안전에 대한 국제 규제 또한 강화되고 있어 수출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국제적 수준의 안전관리가 필요하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수산정책도 과거 생산량 증대에서 안전한 수산식품 공급으로 정책 방향이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원의 핵심기능도 국민에게 안전하고 품질 좋은 수산물을 안심하고 드실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수품원은 모든 역량을 집중해 수산식품 안전관리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함으로서 국민이 안심하고 세계가 신뢰하는 수산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