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 참가리비 방사능 검사 전부 하역 전수조사 해야”
“후쿠시마 인근서 양식된 가리비 어디로 갔나...원산지 못 믿어”

“현재 국내로 수입되고 있는 일본산 참가리비의 상당수는 후쿠시마 및 후쿠시마 인근 해역에서 양식된 것들입니다. 이것들이 북해도산으로 둔갑해 수입되고 있는데 정부는 실태 조사는커녕 방사능 검사도 소홀히 하고 있습니다.”

일본산 참가리비의 방사능 검사 문제가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오면서 다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일본의 수출규제가 다시 불을 지핀 것이다.

지난 16일 일본산 참가리비 수입에 관련해 국민청원을 제기한 강원도 참가리비 양식업자인 김동일씨는 “지난 몇 년간 해수부 관세청 식약처 등 정부 부처를 상대로 일본산 참가리비에 대한 방사능 검사 등을 강화하고 국내 가리비 양식업자들을 보호해 달라고 수차례 요청했지만 달라진 것이 아무것도 없다”며 청원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을 호소했다.

그는 “2011년 이전 일본산 가리비는 고가 제품으로 여름에만 잠깐씩 수입되고 있었다”며 “그런데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후 일본이 자국 내에서 소비되지 않는 가리비를 저가로 한국에 대량으로 수출하기 시작하면서 국내 참가리비 업계가 망가졌다”고 했다. “일본 내에서 가리비 소비 심리는 완전히 죽은 상태다. 수출도 어렵다. 한해성인 참가리비는 대부분 일본 동북부인 후쿠시마 인근에서 양식되기 때문에 일본에서 소비가 안 되고 있다”며 일본이 우리나라에 수출할 수 없는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일본의 가리비 주요 산지는 훗카이도, 아오모리, 이와테, 미야기 등으로 모두 원전 사고가 터진 일본 동해에 위치하고 있다. 지난 2011년 원전 사고 이후 후쿠시마와 그 주변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이 원천 봉쇄된 이후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이 크게 줄었으나 가리비와 멍게 방어 등 일부 수산물의 수입은 오히려 크게 치솟은 상태다. 특히 가리비의 지난해 수입량은 5795t으로 2010(793t)년에 비해 무려 7배나 늘어났다.

현재 일본에서 수입되고 있는 활가리비는 거의 대부분이 북해도산이지만 원산지 표시가 북해도로 되어 있다고 해서 북해도에서 양식된 가리비라는 의미는 아니라는 게 그의 얘기다.

그는 현재 일본에서 수입되고 있는 그 많은 가리비가 북해도에서 모두 양식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했다. 그는 “북해도의 가리비 양식이 가능한 해역을 단위면적으로 환산해보라. 불가능한 수치다”며 “원산지 세탁이다”고 단정했다. 원산지는 입항 기준으로 결정될 뿐 그것이 어디서 생산됐는지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는 “후쿠시마 인근에서 양식된 가리비를 북해도로 실어 나른 것”이라며 “북해도로 입항되면 북해도산이 되는 것이다”고 했다. “그런데 정부가 일본산 가리비의 방사능 검사를 약식으로 처리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가 국민청원에서 요구한 것은 3가지다.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검역과 방사능 검사 강화 및 검사기관 일원화 ▲원산지 표시 미이행 또는 속여팔기에 대한 법적 제재 강화 ▲일본 활어차의 한국내 운행 전면 중단이다.

그는 “통상적으로 수산물을 수입하는 경우 항구에 전부 하역해 전수조사를 한다. 선진국 뿐 아니라 중국이나 태국도 그렇게 한다”고 했다. 그런데 우리는 일본에서 온 활어차에 실린 상태로 샘플 조사를 한다는 것이다. “조사 시간도 짧다. 1800초 검사다. 방사능 검사와 질병 조사 두 가지 검사가 30분 만에 끝난다”고 했다. 한마디로 약식 조사라는 것이다. “외국의 경우 10,000초 검사가 일반적이다”며 검사 결과의 신뢰도에 대해 강한 의문을 제기했다.

또한 방사능 검사가 세슘과 요오드 두 물질에 한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현재 스트론튬이나 플루토늄 등 기타 유독 물질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다.

세슘 등 방사능 물질은 무거워서 해저토에 쌓인다. 해저토와 가까운 심층수의 경우 표층수에 비해 오염 수치가 높다. 따라서 심해에 사는 심층어종은 바다표면 가까이 사는 어종보다 오염도가 높다. 해저에 붙어사는 가리비의 경우 특히 방사능 검사를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이유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16일 발표한 일본산 수입식품 방사능검사 결과 통계에 따르면 일본산 수산물의 경우 지난 2014년 이후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았다. 언뜻 일본산 수산물의 경우 방사능에서 안전해 보인다. 하지만 지난 2017년 일본산 ‘활가리비’에서 카드뮴(기준 2.0 mg/kg)이 기준을 초과해 검출(2.5 mg/kg)돼 해당 제품에 대해 판매중단 및 회수조치를 내려진 바 있다.

그는 “일본과의 무역전쟁 중인 지금도 일본산 가리비는 매주 수백톤씩 국내로 수입되고 있다”며 “심지어 수입업자들은 물량을 앞세워 갑질까지 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이 저가로 밀어내기를 하면 국내 업자들은 출하할 수가 없다”며 “밑지고 팔수는 없지 않나. 지금 국내산 가리비를 시장에서 찾아볼 수 없는 이유다”며 정부에 국내 양식업을 보호해 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후쿠시마 사건 이후 다른 나라들은 일본 수산물에 대해 검역을 강화했는데 우리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단지 후쿠시마 및 인근 8개현에 대해 수입이 금지됐을 뿐이다. 그러나 원산지는 얼마든지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국가가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떨치기 힘들다”며 “다음달 13일까지 진행되는 국민청원(https://www1.president.go.kr/ petitions/582075) 에 동참해 달라”고 부탁했다.

한편 지난 11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게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최근 5년간 일본산을 한국산이라고 속여 파는 등 원산지를 제대로 표시하지 않는 사례(349건) 중 가장 많은 어종은 활가리비로 49건이였다. 아예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도 활가리비가 85건으로 가장 많았다. <김지현기자>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