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어업협상 미타결에 따른 일본 수역 의존도 줄여 나가기 위해
대형선망 6척, 갈치연승 40척 등 일본수역 입어 업종 66척 감척
올해보다 6.1%, 3,152억 원이 증가...해양환경 부문

해양수산부의 내년도 예산이 5조 4,948억 원으로 책정됐다. 이는 올해보다 6.1%, 3,152억 원이 증가한 것이다.

정부가 확정한 내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해양수산부 내년 예산은 수산·어촌 부문에 2조 3,687억 원, 해운·항만 부문 1조 8,658억 원, 물류 등 기타 부문 8,030억 원, 해양환경부문 2,598억 원 등 5조4,948억원을 책정했다. 증가율로는 해운항만부문이 8.7%, 물류등 기타 부문 8.0%, 수산·어촌 5.5% 순이다. 반면 해양환경 부문은 올해보다 줄었다.

해양수산부는 "내년에 지자체로 이양되는 예산까지 감안할 경우 실질적인 예산은 올해 대비 10.8% 증가한 수준"이라며, "2013년 해양수산부 재출범 이후 최대 증가율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사업별로는 선착장, 대합실 등 어촌의 기반시설을 개선하고, 지역의 고유자원을 활용한 특화개발을 추진하는 어촌뉴딜 300 사업으로3,981억 원을 편성했다.

또 내년에는 해양관광거점으로 2개소를 신규로 조성하며, 해양치유산업 육성을 위한 관련 시설도 2개소를 추가로 착수키로 했다. 올해 해양관광거점은 군산, 강원 고성, 제주 등 3개소다.

이와 함께 스마트양식 클러스터를 2개소에서 3개소로 늘리고 내수면 스마트양식장을 조성한다. 또 해양수산 신산업 육성을 위해 해양모태펀드(200억 원, 누적출자액 400억 원)와 수산모태펀드(70억 원, 누적출자액 1,610억 원)에 추가 출자해 유망 신산업 기업의 창업과 성장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특히 수산 부문은 한일 어업협상 미타결에 따른 일본 수역 의존도를 줄여 나가기 위해 942억원을 투입해 대형선망 6척, 갈치연승 40척 등 일본수역 입어 업종 66척 등을 집중 감척할 계획이다.

산지부터 소비지까지 신선한 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기 위해 수산물 직거래(신규 40억 원)와 저온유통체계(신규 15억 원) 등 신유통망 구축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는 한편 안정적인 수출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넙치 위생검사장비 지원(신규 10억 원), 수산물 공동생산시설 현대화(신규 18억 원) 등 위생관리를 강화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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