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소화와 고령화로 인한 농어촌 사회문제와 정책환경 변화에 따른 공사의 역할 강조

한국농어촌공사(김인식 사장)는 26일 나주시 본사에서 농어촌 지역개발 관련 각계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제4회 농촌공간포럼’을 개최하고 농어촌 지역개발 발전방향을 토론했다.

 공사에서 작년 8월에 처음 시작해 네 번째를 맞고 있는 ‘농촌공간포럼’은 정부·학계·주민 등 전문가와 지역개발 사업의 주체가 참여해, 농어촌 지역개발 발전방향을 토론하는 소통의 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과소화와 고령화로 인한 농어촌 사회문제와 지방분권 강화 등 정책 환경 변화에 따른 공사의 역할이 주요 주제로 다뤄졌다.

주제발표를 맡은 서울대학교 이성우 교수는 “앞으로 지자체 단위 지역개발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공간중심의 지역개발 전략이 중요해 질 것”이라고 진단하고 “농어촌 지역개발 선도기관으로서 농어촌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공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이를 위해 ▲지역개발 종합컨설팅 역량강화 ▲상생협력 네트워크 구축 ▲농어촌 공간혁신 선도 등 3대 전략과 이에 따른 6대 과제 와 16개 세부실천과제를 제안했다.

나승화 농어촌개발이사는 “오늘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공사의 농어촌 지역개발 역할을 강화해, 농어촌 본연의 가치를 되찾고 활력과 역동성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사는 농촌공간포럼의 지속적 운영으로, 지역개발관련 주요 현안에 대해 주민과 전문가와 함께 의견을 공유하고 소통해 모범사례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