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서천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본관서 ESD 인증 현판식 개최

해양수산부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관장 황선도)의 ‘바다 나눔 교육’이 유네스코한국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19년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공식프로젝트 인증제 사업’에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바다나눔 교육’은 저소득층 및 다문화가정의 청소년과 장애학생 등을 대상으로 해양생물다양성 교육과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교육기부사업이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해양수산부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아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총 2,733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씨큐리움 전시관 관람 ▲해양생물다양성 교육 ▲송림갯벌(서천군) 관찰 등의 프로그램을 총 94회 운영하였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2011년부터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인증제 사업’을 통해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보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이해도 및 적합도, 사회적 파급효과 등 항목에 대해 전문 심사평가단의 심사와 ESD한국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모범사례를 인증하고, 이를 국내외에 소개하여 확산하는 사업이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이번 ESD 공식프로젝트 인증제 사업 선정을 계기로 연도별 집중 지원 대상지역을 선정하고, 교육청‧지자체 및 유관기관과 협력을 강화하는 등 ‘바다나눔 교육’을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

김인경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생명자원과장은 “이번에 인증을 받은 ‘바다나눔 교육’뿐만 아니라, 해양생물자원의 중요성 및 생물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