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3일 일본 하코다테에서 ... 3국간 수산분야 협력 방안 논의

한국수산회 김영규 회장, 중국어업협회 쟈오싱우 회장, 대일본수산회 시라스 토시로 회장을 대표단장으로 하는 한·중·일 3국의 민간대표단은 지난 23일 일본 하코다테에서 민간어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 3국 대표단은 해상 안전조업 및 질서유지, 수산자원관리 등에 관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에서 한국측은 한?일 양국 어업인간 안전조업을 도모하고 조업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자율적 합의를 통해 실시해 오던 동해 중간수역의 어장 교대이용 문제에 대해 민간간 협의가 중단된 상황을 지적하고, 일본측이 조속히 협의에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또한 3국은 살오징어, 전갱이 등 3국 어업인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회유성 어족자원의 고갈에 대한 우려를 표시하고, 3국 공동의 자원관리 협력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한·중·일 민간어업협의회는 매년 3국간 수산관련 현안 및 협력 방안 논의를 위해 3국이 순차적으로 회의를 개최해 오고 있다.

한편 이번 회의에 한국측에서는 김영규 한국수산회장을 대표단장으로 △김현용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장 △김경호 구룡포근해자망?통발선주협회 회장 △김재기 전국붉은대게근해통발협회 회장 △하재원 전국근해오징어채낚기연합회장 △김상문 제주도어선주협의회 회장 △최장민 경남·부산근해통발선주협회 회장 △정영철 근해장어통발선주협회장 △김우경 인천자망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