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수산생물병원체 통합 관리시스템 구축 공로 인정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최완현)은 10월 29일 2019년 해양수산과학기술대상에서 ‘균주은행’운영으로 학술연구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과학기술대상은 해양수산분야 연구개발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고 이를 보급·확산하여 해양수산업 발전에 기여한 연구자 및 기관을 포상하기 위한 제도로, 학술연구와 산업진흥 2개 부문에서 최근 3년간 성과를 평가하여 선정한다.

수산과학원에서 운영 중인 균주은행은 ‘국내 유일의 수산생물병원체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수산생물 질병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올해 단체부문에서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2002년부터 균주은행을 운영해 온 수산과학원에서는 2006년에 분양규정(예규)을 마련하였고, 2016년부터는 고도화 계획을 수립‧추진하여 ▲민‧관 협력을 통한 병원체 수집 활성화 ▲전국 병원체 표본 감시 체계 마련 ▲병원체 유전정보 관리 및 변이 분석 시스템 개발 등으로 수산생물병원체 통합 관리시스템 구축과 병원체 자원 표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수요자 중심의 유용 수산생물병원체 자원(어병 세균 7종)을 관련 대학, 민간 연구소 등에 무상 분양하여, 수산생물 질병 진단·예방·치료제 기술 개발에 기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관련 연구결과를 학술지 및 특허출원·등록도 마쳤다.

최완현 국립수산과학원장은 “균주은행을 통해 수산생물 병원체 자원을 지속적으로 확보하여 수산생물질병 연구뿐만 아니라 수산생물 병원체 자원강국으로 도약하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