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연어

 중국 국무원 합동방역체제는 중국 전역 내 농수산물 시장, 외식업계 등 식품 유통 및 물류 단계에서 수입 연어를 회수하고, 수산물의 안전성 검사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역 및 긴급 모니터링 시행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중국 각 지방정부는 연어를 비롯한 수산물에 코로나바이러스 검역을 강화하고 유통을 중단하는 등의 조처를 하고 있다.

 최근 광시에서는 시장 내 연어 판매와 대형 마트의 연어 상품 유통이 중단된 사례가 있다. 일부 수산물 시장에서는 여전히 연어를 판매하고 있으나,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생식 수산물에 대한 관리·감독을 한층 더 강화하고 있다. 광시 난닝시의 한 수산물 시장 관리자는 모든 매대에 자외선 살균 램프를 설치한 2m x 2m의 독립된 유리 공간을 만들어 온도를 25도 이하로 유지하고 있으며, 수산물을 손질하는 작업대도 PP 재질로 교체해 매번 사용할 때마다 소독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장쑤성 난징시(南京市)는 농수산물 거래시장, 수산물 마트, 외식업체, 수산물 도매시장 등 수산물을 유통하는 매장에 신선 수산물, 수산물 관련 가공품에 대한 검사를 진행한 바 있다. 장쑤성 난징시 친화이구는 수입 수산물에 대한 검역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난징시는 안전 검사를 강화하는 동시에 일부 대형 마트와 시장에서 관련 수산물 제품의 유통을 중단했다. 난징의 한 수산물 시장의 경우, 10여 개가 넘는 상점에서 1,500kg가량의 연어를 회수했으며 운송 중이던 연어 상품도 모두 반송 처리했다.

 지난 6월 22일 중국 식품·토산물·축산물 수출입상회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올 1~4월 중국 수입 식품 총액은 335억 6,000만 달러(약 40조 4,630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21.4% 증가했다. 하지만 중국 식품·토산물·축산물 수출입상회 부회장은 이에 대해 부정적인 전망을 밝혔다. 다수 국가의 육류가공 업체에서 전염병이 발생하면서 향후 몇 개월간 육류 수입이 매우 뚜렷하게 조정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신파디 시장의 연어 도마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가 검출된 사건을 계기로 중국 수산물 산업 사슬 전체가 소비자의 외면과 공포감이라는 문제에 직면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출처: 중궈징지왕(中????), 多地三文?被下架退回 各地加强海?市??管>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