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해양환경·생물 보호 등 신규 위원 4명 위촉

위촉식

 해양경찰청(청장 김홍희)은 9월 25일 오전 국제회의실에서 국민 목소리를 대변하고 해양경찰 정책을 평가할 국민소통위원 4명을 신규 위촉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국민체감 성과 창출을 위해 처음 구성된 국민소통위원들은 비영리 시민·사회단체, 해양종사자, 일반국민 등으로 구성돼 ▲해양안전문화 ▲해양자원관리 ▲인권보호 ▲해양환경보전 등 총 4개 분야에서 국민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바다 현장의 국민 목소리를 생생하게 전달하고, 때로는 국민의 불편 해소를 위해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는 해양경찰 정책 평가자로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번에 신규로 위촉하게 된 위원은 심해구조 등 구조업무에 관한 많은 현장 경험과 전문지식이 해박한 유낙균 전 해난구조대장, 일본의 독도 역사 왜곡에 대한 사실을 국민에게 알리고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호사카 유지 독도종합연구소장 겸 세종대학교 교수, 토종 해양생물 구조 및 치료활동 등 해양 생태계 보호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정지윤 롯데아쿠아리움 팀장, 해양생물 및 환경 분야에서 다양한 논문을 발표하는 등 해양 환경 운동가로 활동 중인 류종성 안양대 교수가 임명됐다.

 위촉식에 이어 ‘센카쿠 열도 분쟁으로 본 독도문제’를 주제로 한 호사카 유지 교수의 특강을 열었다.

 독도를 수호하기 위한 해양경찰의 역할 변화와 영해수호의 중요성을 되새겨 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김홍희 청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소통위원들을 비롯해 국민의 작은 말씀에도 귀 기울이며 국민 중심의 적극행정을 펼쳐나갈 방향과 해법을 찾겠다”며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추진을 통한 청렴행정으로 신뢰받는 해양경찰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