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 및 수출 등 다양한 원양산업 통계자료 수록

2020 원양산업 통계연보

 한국원양산업협회는 최근 원양산업 각 부문의 실적을 총 망라한 「2020 원양산업 통계연보」를 발간했다.

 이번 통계연보에는 2019년도까지의 통계 수치를 바탕으로 원양산업의 생산 추이, 수출 추이, 원양어업 경영체 추이 등 원양 부문 주요 통계를 수록했다.

 이와 함께 각종 원양어선 통계와 원양선원 통계 등도 수록했으며 원양어업 어장도, 국가별 해외합작 원양산업 진출 현황도와 국제수산기구 해역도 등 다양한 자료들을 담았다.

 아울러 원양산업 전체 생산량, 원양산업 비중(순수 어류 생산량), 원양산업 주요 어종별 공급 추이, 원양수산물 수출추이를 그래프로 표시한 `원양산업의 역할`을 도표로 보는 원양산업(총괄) 맨 앞 페이지에 배치해 시각적 이해를 도왔다.

 2020 원양산업 통계연보는 본문에 게재된 원양 생산, 수출, 어선, 선원, 어가 추이 등의 경우 연속성 확보를 위해 기본 체계를 종전과 같이 유지하면서 2019년도분 통계 내용을 추가, 보완해 수록했다.

 이와 함께 세계 수산물 총생산량 및 수출입 동향, 일본, 미국, EU, 중서부태평양수산위원회(WCPFC) 등 주요 국가 및 지역, 국제수산기구의 주요 수산통계 등 참고자료도 보완해 담았다.

 협회는 이번에 발간된 원양산업 통계집이 원양산업의 현장에 종사하는 분들은 물론 원양산업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하는 정부 관계관들과 원양산업을 연구하는 학자 및 학생 등 각계 각층에서 소중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