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연, 성명서 내고 정부에 강력 대응 촉구

 일본이 27일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방침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수산계가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사단법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이하 한수연)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를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강력 규탄했다.

 한수연은 지난 21일 ‘日정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는 인류에 대한 범죄행위이다’라는 성명서를 통해 “일본이 방사능을 기준치 이하로 낮추면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오명수의 삼중수소 농도는 배출기준치인 6만베크렐(㏃)을 10배가까이 초과하는 있는데 따라 인류 최악의 해양오염을 불러 올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 “일본 정부는 해양방류 결정을 철회하고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만큼 대한민국 정부와 긴밀히 소통할 것과 오염수량, 방사능 수치, 방류 방안 등과 관련한 모든 정보와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해 주변국들에 피해를 최소화할 방법을 찾을 것”을 촉구했다.

 한수연은 “우리정부는 오염수 해양방류 저지를 위해 국제적 공론화를 통한 대일본정부 압박과 외교 채널을 가동해 피해가 예상되는 주변국과 공조로 일본에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양방류 결정이 철회되지 않는다면 우리정부는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금지는 물론 일본산 수산물 방사능 전수검사, 원산지 조사 철저 검증,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공개를 통해 어업인들의 불신을 해소하는 해법을 제시할 것”요구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