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오염수 방류 반대 캠페인 선포
"해양 생태계 악영향...만행 널리 알리겠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캠페인

 환경단체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저지를 위한 일본산 수산물을 ‘안먹겠다’ 캠페인 시작을 선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9일 일본대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일본산 수산물 수입 반대 캠페인 선포식을 진행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 쌓여있는 123만톤의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가 해양에 방류되면 해양 생태계 파괴는 물론, 우리가 섭취할 수산물도 오염될 것”이라며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가 바다에 방류될 경우 해양 생태계에 끼칠 악영향을 핵테러로 규정하고 국제적인 캠페인을 통해 일본 정부의 만행을 널리 알리겠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는 후쿠시마현을 포함한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나, 일본 정부는 수산물 수입 재개를 요구하고 있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환경운동연합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를 위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를 요구하는 캠페인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캠페인을 통해 일본 정부가 오염수 방류 계획을 철회할 수 있도록 시민들과 함께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를 요구할 예정이다. 또한 시민들에게 후쿠시마 오염수와 일본산 수산물의 위험성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활동은 서명캠페인 사이트(http://nonuke.co.kr)를 통해 전개된다.

 또 이를 국제 캠페인으로 확대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가 전 세계 해양 생태계에 미칠 영향을 알리고, 오염수 방류 반대를 위해 연대키로 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