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구기저·경북대게어업인연합회 효율적 수산자원관리 협약

어업인 상생협력 협약

 경상북도는 지난 9일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에서 지역본부장, 동해구기선저인망수협장, (사)경북대게어업인연합회장, 해양수산부, 동해어업관리단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산자원관리를 위한 ‘어업인 상생협력 협약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체결은 동해구기선저인망수협과 (사)경북대게어업인연합회가 수산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대게자원관리 및 분쟁조정을 위해 어업인 간 지켜야 할 범위와 내용을 명확히 하고, 이와 관련된 제반 조건을 정하기 위해 체결됐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동해구기선저인망어선의 조업수심을 설정하기로 합의하고, 대게어업인들은 동해구기선저인망이 조업수심 설정으로 감소된 조업구역 확보에 협력하기로 했으며, 어구손실 발생 시 양측 간 조치사항 등을 명시하고 있다.

 이날 어업인 간 상행협력 협약서 체결은 경상북도,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동해구기선저인망, 대게어업인 등 민·관이 여러 번의 토론과 협의를 거치는 과정에 어려움도 있었지만, 결국은 양 업계의 양보와 동해안 수산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대승적 결단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동해안의 수산자원 관리를 위해 동해구기선저인망과 대게어업인의 협약 체결은 어업인들 간 상생협력을 위한 귀중한 모범사례로 평가된다고 말하면서 도에서도 이 협약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병춘 강원본부장>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