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회장, 수협방문한 일본대사관측에 강력 요구
"방출 강행 시 ICA회원국 연대 강경 대응” 전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계획 철회 요구

 수협중앙회가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계획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며 어업인에 피해가 없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19일 일본대사관 측은 자국 측 원전 오염수 처리 계획에 대한 양해를 구할 목적을 수협중앙회를 방문해 임준택 회장 등과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일본 측 나가이 마사토 참사관은 일본정부의 오염수 처리방법은 과학적으로 안전하며 IAEA등 국제기구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수협을 비롯한 한국 어업인의 양해를 구하고자 했으나 수협 측은 강력한 항의와 함께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일본 정부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유출사고로 발생된 오염수의 저장용량 한계(137만톤) 도달이 임박하여 해상방출을 계획한 바 있다.
 그러나 계획이 알려진 후 현재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및 국내외 방출반대 여론에 직면하면서 결정을 유보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수협 임준택 회장은 “오염수 처리방법은 일본이 독단적으로 정해서는 안되며, 국제사회의 충분한 과학적 검증을 거쳐야 한다”고 하며 “한국 수산인을 대표하는 기관으로서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은 절대 수용할 수 없으며, 해양방출 강행 시에는 ICA 수산위원회 회원국과 연대하여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수협은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출 시 일본연안 뿐만 아니라 한국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며, 방사능 물질로 인한 직접적 피해가 아니더라도 수산물 소비급감 등으로 수산업계는 궤멸적 피해를 입을 것이 자명하다는 입장이다.

 해양수산부 조사에 따르면 ’13년 방사능 오염수 배출관련 언론보도로 국내 수산물 소비가 재래시장에서 약 40%, 대형마트에서 약 20% 급감한 사실이 있어 수산업계는 오염수 방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