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가공품 유통 비중은 낮아

 중국에서 터봇은 주로 선어 또는 활어로 소비했으며, 냉동이나 가공품의 유통 비중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중국 소비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식품안전 인식 강화 등으로 터봇의 소비 장소는 호텔 등의 요식업에서 가정집으로 전환됐다. 이에 기존에 중국에서 마리당 0.5~0.75kg의 활터봇을 주로 소비했지만, 최근에는 가공품(절단, 냉동)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중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터봇 가공품은 머리, 뼈, 꼬리를 제거한 냉동 온마리와 필렛이나 토막 터봇 가공품 총 2가지가 있다. 이 중 머리, 뼈 및 꼬리를 제거한 냉동 온마리 터봇 제품은 시중에서 유통되는 비중이 더 높으며, T-MALL, 진둥 등의 중국 대형 전자상거래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생산되어 브랜드화가 되고 있지만 높은 원료 가격, 세련되지 않은 포장 형태 등으로 인해 아직은 대규모로 생산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조사된다.

 필렛이나 토막 터봇 가공품의 경우 주로 호텔에서 활어를 현장 가공해 소비자가 구매한 후 가정에서 요리하는 형태로 소비되고 있다. 볶음, 훈제, 훠궈 등의 다양한 요리법을 통해 요리할 수 있어 최근에 중국 소비자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출처: https://mp.weixin.qq.com>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