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청원·조합장 재물 손괴 의혹까지
해수부, “필요할땐 감독기관으로 조치 취할 것”

 한 동안 뉴스에 오르지 않던 수협의 불미스러운 얘기가 다시 언론에 자주 오르내리고 있어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자체 정화작용이 필요해 보인다.

 최근 청외대 국민청원에는 수협중앙회가 본인들의 중대한 비리를 은폐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내부 감사를 조작하고 무기계약직 직원을 지속적으로 협박해 모든 책임을 덮어씌우고 있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와 있다. 이에 대해 수협중앙회는 "무기계약직원을 형사 고발했기 때문에 입장 표명이 적절치 않다"고 했다. 하지만 이 내용은 사실 여부를 떠나 청와대 국민청원에 오름으로서 수협의 대외적인 이미지를 크게 손상시키고 있다.

 중앙회 뿐만 아니다. 한 동안 잠잠하던 회원조합 역시 불미스러운 얘기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충남지역 S수협 직원 A씨는 수협 측이 어구와 어선 부품 대금 30억 2,000만원을 생산업체나 도매상에게 송금하지 않고 빼돌린 혐의로 지난달 12일 경찰에 고소하자 잠적했다가 사흘 만에 자수해 현재 구속수감된 상태다. 이에 따라 조합장이 조합원들에게 공식 서한문을 발송 사과하고 피해손실금 보전을 위해 조합장을 비롯해 1급 이상 고위급 직원들의 올해 임금인상분을 전액 반납하기로 했다.

이보다 더 심한 조합도 있다. 충남지역 D조합 A조합장은 2020년 6월 오후 10시경 근무 외 시간에 업무용차량(제네시스 EQ900)을 운행하다 차량이 전복되는 사고를 냈다. 이 차는 자기차량손해보험(자차보험)에 가입되지 않았으며 3,000만원을 훨씬 넘는 차량수리비 견적이 나왔고 이 차는 9개월 동안 공업사에 방치돼 있어 조합장이 공공재물 손괴에 은닉까지 하고 있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 구리공판장에선 공금을 마음대로 쓰는 해괴한 일까지 발생했다.

 이 외에도 내부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조합들의 얘기가 끊이지 않고 있다. 전북 A조합은 조합 일부 대의원과 조합원들이 조합장 개인 및 법인카드 사용내역, 도서지역 무상임대 관련 세부자료, 가공사업팀 군납사업 관련 자료의 비공개 운영에 반발해 집회를 개최하는 등 집단행동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한동안 잠잠하던 수협의 불미스런 얘기들이 조금씩 튀어나오고 있다”며 “내부 감시 시스템 강화와 함께 자체 정화작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조합에 대해서는 “자체 조사 결과를 보고 감독기관의 감사가 필요하다고 생각될 경우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