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인 가장 중요한 행사 겹쳐 의미 퇴색
상도 많은 것처럼 보여 수상 효과 반감
“수산에 대한 대국민 홍보 효과도 떨어져”

 수산에서 가장 중요한 행사인 ‘수산인의 날’과 ‘수협 창립기념일’이 잇달아 열려 행사 의미가 퇴색하고 있다.

 수산업·어촌의 소중함을 알리고 수산인 긍지 고취를 위해 제정한 수산인의 날과 생산 어업인들을 대표하는 수산계 가장 큰 단체인 수협창립기념일이 겹치면서 행사 의미가 퇴색하고 수산업의 공익적 가치 홍보가 제대로 안되고 있다는 비난이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두 개의 행사가 겹치다 보니 상을 받는 사람이 많은 것처럼 보여 상의 의미도 반감되고 있다.

 수협창립기념일은 3월 31일, 수산인의 날은 ‘수산업·어촌발전기본법’에 따라 4월 1일로 정해져 있다. 이 두 개의 기념일은 수산계에선 바다의 날과 함께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행사다. 그러나 이 두 개 행사가 하루 사이에 열리다 보니 행사 의미가 퇴색하고 수산업·어촌에 대한 대국민 효과도 크게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 수산계 중진은 “큰 행사가 잇달아 열리니까 행사가 갖는 의미가 크게 반감되고 있다”며 “수협중앙회 창립기념일은 바꿀 수 없지만 수산인의 날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바꿀 수 있는 것 아니냐”고 기념일 변경을 요구했다.

 국회 농해수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재갑 의원(해남·완도·진도)은 수산업·어촌의 소중함을 알리고 수산인 긍지 고취를 위해 수산인의 날을 7월 7일로 변경하는 ‘수산업·어촌발전기본법 개정안’을 지난 2월 25일 대표 발의했다. 윤 의원은 “수협중앙회 창립기념일이 만우절과 중복돼 있는데다 수산인의 날과 겹쳐 의미가 퇴색하고 대국민 홍보효과가 미미하다는 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며 “어업 생산 준성수기인 4월에 행사가 개최돼 수산인의 참여가 제한적이며 생업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는 의견도 있다”고 법안 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산인의 적극적인 행사 참여와 효과적인 대국민 홍보, 어한기 및 여름 휴가철, ‘水’자의 상징성 등을 감안해 수산인의 날을 7월 7일로 변경했다”며 “수산인의 날 변경을 통해 수산업·어촌의 공익적 가치 홍보와 수산인 긍지 고취라는 기념일 의미가 다시 세워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 법안은 의원들의 무관심 속에 아직껏 상임위 법안 심사소위에도 상정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 수협중앙회 임원을 지낸 한 수산계 원로는 “수협이 국회에 입법 청원을 강력히 요청해 수협창립기념일 의미도 퇴색하고 수산인의 날 의미도 퇴색하는 이런 행사가 더 이상 계속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조속한 기념일 변경을 요청했다.

 수협중앙회나 일선수협 역시 수산인의 날 분리를 바라고 있다. 한 일선수협 조합장은 "수산인의 날이 마치 수협 생일을 방해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때가 많다"며 조속한 법 개정을 촉구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