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양식업 공생할 수 있는 해상풍력단지 개발 필요
지역어민 투자참여·사업이익 공유될 수 있는 모델 구축도

해양수산 관련 지식인 1,000인 모임

 해양수산계가 내년 대통령 선거공약 마련을 위해 지난 6일 발족한 ‘해샹수산 관련 지식인 1,000인 모임(이하 1,000인 모임)’은 ‘해양 3대 강국 실현’을 위해 △해양강국 실현을 국가발전 전략으로 채택하고 △헌법에 해양 가치 반영 △통합해양관리체제 완성 △해양산업 부가가치 100조 달성 등 11대 과제를 제시했다.

 이날 ‘1,000인 모임’은 “주요 해양국가들은 국가성장 전략으로 해양주권을 강화하는 추세”라며 “해양산업을 경제성장의 원천으로 인식해 관련 산업의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코로나 이후 성장을 위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탄소중립을 위해 해양산업에서 대체연료 개발과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궁극적인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해양위원회를 설치하고, 해양수산부를 해양수산물류부로 개편해 조선, 물류, 기상, 해양관광, 도서관리 기능을 통합·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수산과 관련해서는 수산·양식업이 공생할 수 있는 해상풍력단지를 개발하고 지역어민의 투자참여 및 사업이익이 공유될 수 있는 주민참여형 해상풍력사업모델을 구축키로 했다.
 또 해양환경 통합관리를 위해 컨트롤 타워인 ‘해양환경청‘을, 해양-수산 보호구역 통합관리를 전담하기 위해 전담기관 신설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해양방사능 감시망을 구축하고 해양 플라스틱 제로화 목표달성을 위해 해양수산부내에 해양플라스틱관리국을 신설하자고 했다.

 해양레저관광 치유의 허브 구축을 위한 대안도 제시했다.

 먼저 해양관광 인프라 및 컨텐츠를 개발, 국내외 수요 개발업무를 수행토록 해양관광진흥 공사를 설치하고 현재 4개 거점이 있는 해양치유 지역 거점을 전국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어촌해양치유 모델을 개발하고 해양치유 해외관광객 유치, 해양치유 전문인력 자격제도 도입을 주장했다. ’1,000인 모임‘은 해양문화와 의식 강화를 위해 해양전문 통합방송국 개설, 초중고 해양교과과정 신설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