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지방해양경찰청, 권역별·해역별 특성에 맞는 테마 선정

목포해상에서 담배밀수 어선 적발 (목포해경,6.18)

 해양경찰청(청장 김홍희)은 코로나19 여파로 해상을 통한 밀수 및 외국인 선원들의 집단 마약 투약·유통 등 국제범죄가 증가함에 따라 집중 단속을 전개한다.

 해양경찰청은 2021년 상반기 총 115건의 국제범죄를 단속한 결과, 해상 밀수(담배) 총 3건에 약 51억원 상당, 외국인 선원 마약사범 총 15건 35명, 검역법 위반 4건 등 코로나19 영향에 의한 범죄가 대부분 차지했다.

 이에 따라, 해양경찰청은 7월 19일부터 150일간 5개 지방해양경찰청에서 권역별·해역별 특성 및 관할 치안수요에 맞는 국제범죄 테마를 선정해 집중 단속할 방침이다.

 주요 국제범죄 테마는 ▲휴가철 해양안전용품 밀수 및 불법 유통 ▲추석 전후 수입 수산물 원산지 허위표시 ▲해양산업의 핵심기술 등 국부 유출 ▲해상 밀수·밀입국 범죄 등 해양국경 수호 등이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코로나 19를 틈타 국제범죄가 점점 지능화·조직화 되고 있어, 전국 외사 경찰관을 총 동원하는 한편 유관기관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단속을 강화하겠다”며 “국민들께서는 해상국제범죄 발견 시 적극적으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해양경찰청은 중요 국제범죄 신고자에게는 사안에 따라 최고 1,0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