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일본 진행현황 파악 범정부적 대응 강조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지난 16일 오후 2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TF 관계부처회의를 개최하고, 최근 일본 동향과 우리 측 대응 현황을 점검했다.

 회의는 지난 4월 13일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방침 발표 이후, 일본의 실시계획 수립현황을 파악하고, 해양, 수산물과 식품 등에 대한 국내 방사능 감시체계 강화 현황 등을 면밀히 점검해, 범정부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감시·예측과 관련해서는 해류 흐름 등을 고려한 조사정점 및 조사주기를 확대키로 했다. 이를 위해 제주 및 남동해를 중심으로 정점(총 39→45개) 및 주기(연 2→6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수산물에 대해서는 방사능 검사품종·물량 확대, 생산이력 관리 강화 - 다소비·회유성 어종(약 40종) 중심 연간 2.5천건 검사 중, 이력감시원 제도 신설 등을 추진키로 했다.
또 수입수산물과 관련해서는 일본산 이력관리 확대 및 원산지 단속을 강화해 음식점 표시대상 확대, 원산지 미표시 과태료 부과기준을 상향 조정키로 했다.

 구윤철 실장은 “정부는 원전 오염수 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와 불안에 대해 엄중히 인식하고, 우리 바다의 안전과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