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8. 폴란드 해운물류시장 진출을 위한 온라인 투자설명회 개최

홍보 포스터

 해양수산부는 폴란드 물류시장의 최신 시장정보와 투자정보를 공유하고, 관련 기관·기업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9월 8일 14시부터 온라인으로 ‘제17회 해외사업 투자설명회’를 개최한다.

 해양수산부는 2011년부터 투자 전망이 밝은 해외시장을 선정하여 매년 해외사업 투자설명회를 개최해 왔으며, 이를 통해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등 신남방 국가를 비롯한 23개국의 현지 제도, 투자 전망 등 정보를 제공해 왔다. 정보제공 외에도, 우리 해운물류기업이 화주기업과 관계를 형성하고 외국의 유관기관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원활한 해외 진출을 지원하였다.

 올해는 유망한 해외시장으로 ‘폴란드’를 선정하여 해외사업 투자설명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폴란드는 발틱해 유일의 부동항(不凍港, 얼지 않는 항구)이자 동유럽에서 가장 많은 물동량을 처리하는 ‘그단스크(Gda·sk)항’이 있는 해상 운송의 중심지이며, 시베리아 횡단철도, 중국횡단철도 등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광역 철도망의 주요 거점이다.

 우리나라와의 교역도 증가하는 추세인데, 최근 10년간 폴란드와의  수출입 무역액은 연평균 4.2% 증가했으며, 2020년 기준으로 폴란드는 우리나라가 7번째로 많은 무역 흑자를 낸 상대국이기도 하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최근 폴란드 시장으로 진출하려는 우리나라 제조·물류 기업들의 움직임이 증가하고 있다.

 이번 투자설명회에서는 폴란드 당국 관계자가 직접 폴란드 ‘카토비체 경제특별구역’과 ‘그단스크 항만·물류 인프라’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이어, 폴란드 투자무역청에서 한국 기업의 폴란드 진출 현황과 지원 정책에 대해서 안내하고, 마지막으로 현지 진출 물류기업인 ‘PGL사’와 ‘MTL사’에서 폴란드 물류시장의 특성과 전망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각각의 주제 발표에 이어 학계, 부산항만공사, 한국국제물류협회 등 국제 물류시장 투자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토론단이 심화 토론을 진행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이번 투자설명회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많은 물류기업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실시간 온라인 회의로 진행된다. 관심이 있는 국내 해운물류기업과 화주기업은 온라인 영상회의 프로그램인 ‘줌(Zoom)’을 통해 9월 8일 14시부터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투자설명회에 참가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는 당일에 참여하지 못하는 기업들을 위해 투자설명회의 내용을 ‘국제물류투자 분석·지원센터’ 유튜브 채널에 2주간(9. 15.~9. 29.) 게시할 예정이다.

 박영호 해양수산부 항만물류기획과장은 “이번 투자설명회에 동유럽 물류 중심지인 폴란드 현지 관계자가 직접 나서는 만큼, 우리나라 물류·화주 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생산적인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설명회 이후라도 해외물류시장 진출 지원이 필요한 기업은 해외 진출지원 전담기관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국제물류투자분석·지원센터를 찾아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제17회 해외사업 투자설명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국제물류투자분석·지원센터(☎ 051-797-4675, 051-797-4913)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