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 대면 교육 위해 숙박 시설 신축 왜 그리 서두르나”
일부 조합장·수협 관계자들 총회 두달 지났는데 문제 제기

천안연수원

 수협중앙회 천안연수원 숙박동 신축사업을 추경으로 편성한 것을 두고 총회 개최 두달이 지난 지금까지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수협중앙회가 지난 7월 14일 임시총회에서 통과시킨 수협중앙회 천안연수원 숙박동 신축을 위한 추경안에 대해 일선 조합장 및 수협중앙회 직원 일부는 지금 이 사업을 추경을 편성하면서까지 추진해야 하는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 사업은 수협중앙회가 코로나 시대 이후를 대비해 숙박동 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이다. 현재 숙박시설 95개는 방마다 2인 1실로 돼 있는데 앞으로는 1인 1실이 필요해 숙박동 증축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수협중앙회는 이를 위해 106억 8,500만원을 들여 연수원 소운동장 부지 970평(3,210㎡)에 지상 4층 규모의 숙박시설(93개실. 각 5평)을 지을 계획이다. ‘연수원 수산인 숙박동 신축사업’으로 불리는 이 사업은 앞으로 수협 개발이 18개월 동안 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코로나 팬데믹이 언제 어떤 방식으로 끝날지, ‘위드 코로나’가 앞으로 어떤 숙박 환경을 만들지 불확실한 상황에서 급하게 추경을 편성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합리적이지도 않고 무리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추경은 원래 계획돼 있지 않은 곳에 급하게 돈이 필요해 편성하는 ‘임시 예산’이다. 본 예산과는 별도로 예산이 성립한 이후에 생긴 부득이한 사유로 인해 이미 성립된 예산에 변경을 가하는 예산을 말한다. 세입이 크게 줄었거나 예기치 못한 지출요인이 발생했을 경우. 또 가뭄이나 장마철 수해 등 자연재해 복구 등에 주로 사용돼 왔다.

 그러나 이 사업은 먼저 코로나 팬데믹으로 비대면 교육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대면 교육을 위해 숙박동 건축을 하는 게 필요하느냐는 얘기가 나올 수 있다. 모든 교육과 세미나 등이 비대면으로 진행되고 있다면 비대면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시스템이나 프로그램 쪽에 오히려 치중하는 게 맞기 때문이다. 게다가 수협은 이것이 아니라도 어업인을 위해 돈을 써야 할 곳이 많다. 또 이 사업이 추경까지 편성할 만큼 시급성을 필요로 하는 사업이냐는 의문이 나오고 있다. 내년 본 예산 편성까지 불과 몇 달도 안 남았는데 굳이 올해 추경을 편성하면서까지 사업을 진행할 필요가 있는냐는 얘기다. 오히려 상황을 보고 사업을 추진하는게 더 나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대해 정부에서 예산을 담당했던 한 예산 전문가는 “1990년대 이후 중소기업 지원이나 사회간접자본 건설에 쓰기 위해 추경을 편성하는 사례가 늘고 있긴 하지만 이 사업을 수협중앙회가 추경으로 추진하는 것은 사안의 합리성이나 시급성으로 볼 때 추경의 본래 목적과 맞지 않다”며 “이런 식으로 추경을 편성하면 본 예산이나 추경이나 다를 게 뭐냐”고 지적했다.

 지난 6월 17일 수협중앙회 이사회에서도 한 사외이사는 이 사업을 추경으로 추진하는 것을 반대했으나 별다른 반향 없이 추경안이 그대로 이사회를 통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일선 수협조합장은 “공적자금도 갚아야 하고 고수온, 이상재해, 선원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촌 어업인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사업도 적지 않은데 이런 건 제쳐두고 건축사업을 하기 위해 추경을 편성한 것은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며 “또 시공 주체도 독자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없어 하청을 줄 수밖에 없는 수협개발에 이 사업을 시행토록 한 것도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수협중앙회 자산관리부는 천안연수원에, 천안연수원은 자산관리부가 대답해야 할 성질의 것이라며 사업 내용에 대해 답변을 회피했다. 김규옥 수협중앙회 감사위원장이 이 사업에 어떤 의견을 냈는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감사실 한 관계자는 23일 “집행부에서 이사회 의결까지 받은 사항에 대해 감사위원회가 사사건건 간섭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해 별도 의견을 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임준택 회장의 선거 공약사업이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