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발전소 조성 추진 지역 대상 권역별 설명회 5일부터 진행

해상풍력 발전현장 설명회

 수협중앙회가 지역 어업인들을 대상으로 권역별 현장 설명회를 통해 해상풍력 발전 관련 동향을 공유하고 대응전략 논의에 나선다.

 수협은 지난 5일 울산 방어진 어업인복지회관에서 설명회를 열어 ▲해상풍력 인허가 절차 ▲현재 울산 지역 해상풍력진행 현황 ▲수산업 피해 상황 및 어업인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동해권역 풍력발전반대 대책위원장인 오시환 울산수협 조합장과 김석원 수협중앙회 비상임이사, 지역 어업인 20여 명이 참석했다.

 현재 울산 해상 동해가스전 인근에서는 대규모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이 추진되고 있다.

 발표된 사업규모만 총 6.0GW(1단계 1.4GW, 2단계 4.6GW)로 외국계 투자사 주도로 1단계 1.4GW 사업에 대한 풍황계측 등 사업성 검토를 완료하고 발전사업허가를 산업부에 신청한 상태이다.

 수협은 오는 12일 태안과 15일 인천에서도 어업인들을 대상으로 현장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충남 태안 해역에서는 현재 5개 단지, 약 1.8GW(원전 2기)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이 태안군과 서부발전 등 발전공기업 주도로 추진되고 있다.

 인천 해역 또한 오스테드 등 외국계 업체와 남동발전 및 민간업체등 14개 업체가 난립한 상태로 현재 드러난 사업만 5개 단지, 규모 약 1.2GW(원전 1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 상황이다.

 수협은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 조성이 수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어업인 애로사항 등을 취합해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수협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설명회 참석인원 준수 및 전·후 철저한 소독 등 방역지침을 준수해 회의를 진행 중이다.

 수협 어촌지원부 관계자는 “정부가 지난해 수산업과 상생하는 해상풍력 제도개선방안을 발표했으나 현장에서는 이를 체감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민간업자들의 일방적이고 편법적인 사업 추진 뿐 아니라 지자체의 사업자 편향적 태도도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수협은 일방적 해상풍력 추진에 따른 어업피해 최소화와 어업인 권익보호를 위해 현장 어업인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