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도매시장에 수산물 현장검사소 시스템 전면 도입해야
강선우 의원, 국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 제공위해 필요

강선우 의원

 국내 수산물 소비량과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현행 수산물 안전관리 시스템을 통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유통단계에서 부적합품을 회수해 폐기한 사례는 0건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강선우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강서갑)이 OECD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조사된 국내 1인당 수산물 연간 소비량은 68.1kg으로 세계 1위를 기록했다. 또한 전체 수산물 생산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양식수산물의 경우, 2016년 연간 생산량이 187만여 톤에서 2020년 230만여 톤으로 증가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수산물의 안전관리를 위해 대형마트, 백화점 등에서 활·신선 수산물을 수거하여 항생제, 중금속 등 안전성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국내 부적합 수산물 적발건수는 총 21건, 회수 및 폐기 실적은 0%에 불과해 수산물 안전관리 시스템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현행 시스템은 대형마트, 백화점 등 검사 대상업체인 식품인허가업체 약 100만여 개소에 한정된 인력을 투입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가 식품을 구매하기 직전 단계에서 수산물 수거와 검사가 진행되고 있어 부적합 수산물을 발견하더라도 추적이 어려운 상황이다.

 강선우 의원은 “생산 및 소비단계뿐만 아니라, 유통 중간단계에 현장검사소를 설치해 부적합 수산물 회수·폐기율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내 수산물 유통경로 중 90%이상이 거치는 전국 23개 대형도매시장에서 현장검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어 강 의원은 “현재 현장검사소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 농산물의 경우 부적합품을 수거해 폐기하는 비율이 88%에 달한다”며, “국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대형도매시장에 수산물 현장검사소 시스템을 전면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