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직원 비리, 감사위원장 선출 등 질의 예상돼
해상풍력·舊노량진수산시장 부지활용도 거론될 듯

 19일 열리는 올해 수협중앙회 국감에서는 해상풍력을 비롯해 수협 직원 비리, 감사위원장 선출 절차, 바다마트 운영, 공적자금 조기상환, 옛날 노량진수산시장 민자공동 개발, 천안연수원 숙박동 건설 등이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본지가 농해수위 의원들 요구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수협중앙회 국정감사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수협 직원들의 비리문제가 주요 현안으로 떠오를 수 있다. 수협 지역조합 91곳 가운데 73곳에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 동안 인사 채용 비리로 607명이 징계를 받은 데다 수협 지역조합 전체 직원 6,067명 가운데 52%, 3,132명이 감사 처분을 받은 만큼 여야를 막론하고 여기에 대한 질타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여야 의원 중 상당수는 감사 및 징계자료를 요구해 현재 이 문제를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상풍력은 어민들의 입장을 옹호하고 정부의 실정을 비판할 수 있는 호재라는 점에서 야당의원들의 질의가 예상된다. 해상풍력 사업이 어업인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데다 해상풍력 입지 정보도 구축과 관련해 정부의 실정에 대한 비판이 제기될 수 있다.

 또 이번 감사에서는 김규옥 감사위원장 선출과 절차 등이 도마 위에 오를 수 있다. 김위원장 전력과 위원장 선출 절차 등이 문제로 지적될 수도 있다. 감사위원 3명 중 2명이 위원장을 호선으로 선출하는 것이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 하더라도 한명은 조합장이라 위원장이 될 수 없는 상황에서 서둘러 위원장 선출을 강행한 것을 문제 삼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수협국감 단골 메뉴인 바다마트 운영, 구노량진수산시장 부지 활용 문제도 질의가 이어질 수 있다. 바다마트는 수입수산물 취급 비율이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고 옛날 노량진수산시장은 동작구청 위탁과 민자공동개발에 대한 질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공적자금 상환, 지난 7월 추경으로 편성한 천안연수원 숙박동 건설 사업 등도 문제가 지적될 수 있다.
 그러나 이번 수협중앙회 국감은 수협만 혼자 받는 게 아니라 4개의 다른 해양수산기관과 함께 받는데다 대선을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감사 강도가 다른해보다 약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