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 해상풍력 어업인 대응 위해 전략 설명회 개최

여수수협 어업인설명회

 여수 바다에 최근 난립하고 있는 해상풍력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수협중앙회는 지난 12월 23일 여수수협 어업인들을 대상으로 해상풍력 어업인 대응 설명회를 개최했다.

 여수 관내 어촌계장 및 연안·근해 어업인단체 대표 약 60여 명이 참석한 이번 설명회는 여수해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해상풍력 대응력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방역수칙 준수 아래 1·2부로 나누어 개최된 설명회는 중앙회 해상풍력대응지원단 담당자가 △여수 인근해역 해상풍력 추진 현황 △해상풍력 관련 인허가절차 설명 △민간업자의 금품 살포 사례 △해상풍력이 수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설명하고, 어업인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재 여수 인근 해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해상풍력 사업은 13개 사업으로 발전용량 규모가 4.7GW(기가와트)로 원전 약 5기에 달한다.

 특히 이중 여수 거문도에서 금오도 해역에 이르는 7개의 사업이 5개 민간사업자에 의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발전사업허가를 취득한 상태이다.

 그러나 사업형태가 순수 민간주도로서 사업추진 과정에 실질적 이해당사자인 어업인과의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어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에 따른 조업구역 축소 등 수산업 피해가 불가피하며 민간업자들이 발전사업 동의를 전제로 일부 어업인과 주민에게 지급한 상생기금 분배과정에서 발생한 불협화음으로 인해 지역사회 내 갈등이 심화되는 상황이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어업인은 “수산업에 대한 고려 없이 민간사업자의 일방적이고 편법적인 사업추진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하며 “우리 바다를 지키기 위해서는 수산업계가 단결된 모습으로 한목소리를 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수협은 지역별 어업인 설명회를 지속 개최해 어업인이 배제된 채 일방적으로 해상풍력 사업이 추진되지 않도록 어업피해 최소화와 어업인 권익보호 방안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