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 가격 평년대비 상승

 

 참치는 우리나라 수산물 수출의 제1위, 2위를 다투는 품목으로 꾸준히 수출이 이루어지는 '효자' 품목이다. 올해 1분기 참치 수출 이슈가 어떤 게 있는지 살펴본다.

 ▲라니냐 현상=2021년 하반기부터 2022년 1분기까지 해수면 온도가 낮아지는 라니냐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라니냐 현상이 발생하면 해수면 온도가 낮아져서 참치들이 깊은 바닷속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어획이 감소한다. 참치 주요 매체인 ATUNA는 이러한 현상이 3~5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참치 가격 상승=라니냐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참치 가격이 크게 상승했다. 방콕 선물 거래소 기준 2월 2일 현재 가다랑어 가격은 1,600 USD/Per MT로 평년 대비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참치 가격이 상승하면서 바이어들은 조심스러운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주요 참치 캔 제조업체는 높은 참치 가격으로 인해 가다랑어 구매 시점을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다.

 ▲EU, 참치캔과 관련 부가가치(VAT) 제외 고려=최근 유럽 연합회(EC)는 참치캔과 같이 필수재화로 분류할 수 있는 품목 군에 한해서 부가가치세를 제외하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다. 스페인 참치 가공 업체 직원들은 보다 나은 임금 협상을 위해 21년 12월 말부터 파업을 지속하고 있다.

 ▲참치 수출 전망=지난 1월, 우리나라 참치 수출은 대내외 여건이 긍정적인 상황이 아님에도, 세계적인 수요 지속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1% 증가한 4,700만 불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도 이와같은 지속적인 참치수출이 이뤄질 수 있기를기대한다. <출처:▶ https://kfishinfo.co.kr>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