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부터 서울시내 17개 유치원에 농축수산물 급식 재료 공급

안전성 검사사진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문영표, 이하 ‘공사’)에서 운영하는 서울친환경유통센터(이하 ‘센터’)는 3월부터 서울시내 유치원 급식 식재료 공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센터는 2010년 전국 최초로 초·중·고등학교 급식 식재료에 대한 안전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자라는 학생들에게 우수한 급식 재료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 산하 기관인 공사가 서울시로부터 센터의 운영 사무를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는 공공조달 시설이다. 센터는 지난 2월부터 서울시내 유치원으로부터 이용 신청을 받아 1학기부터 17개 유치원에 농축수산물 급식 재료를 공급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그 동안 초등학교 내 병설유치원 247개소에도 식재료를 공급하고 있었으며, 지난해 유치원이 학교급식법의 식재료 공급 대상에 포함되면서 서울시 및 서울시교육청과 협력해 올해부터는 500여개 단설 및 사립유치원까지 확대해 식재료를 공급하고 있다.

 유치원 급식 식재료 공급은 유치원에서 농수축산 식재료를 발주하면 센터 공급업체가 식재료를 센터에 입고하고, 통합 배송업체가 유치원에 배송하는 방식이며, 납품 식재료는 최고 품질임에도 학교 급식물량과 연계해 대량공급에 따른 물류비 절감으로 시중 도소매가격에 비해 최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원활하고 안전한 식재료 제공을 위해 민간협의체인 선정위원회를 통해 철저하고 체계적인 평가과정을 거쳐 부류별 공급업체를 선정해 관리하고 있으며, 납품되는 식재료 중에서 시료를 채취해 식재료의 안전성 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며 관련기관과 합동으로 수시로 공급업체를 방문해 작업장의 위생을 평가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보다 많은 유치원의 센터 이용을 위해 최근 ‘Q&A 자료’를 유치원에 보내고, 일선 유치원 영양(교)사의 의견청취를 위한 화상회의를 진행하는 등 센터 이용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센터 이용을 희망하는 서울시내의 유치원은 전자 공문으로 연중 이용신청(수신처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을 할 수 있다.(신청문의:02-2640-8076)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